문학적 특징은 사실주의의 확립에 있다. 즉, 치밀하고 섬세한 사실주의적 묘사, 짜임새 있는 구성과 반전의 수법, '나'라는 고백적 시점의 사용, 현실에 대한 객관적 묘사 등을 통해 현대한국 단편 소설의 특징은 단적으로 아이러니의 틀 속에 1920년대의 한국 사회의 한 전형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대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다. 즉, 모더니즘은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우주관, 물질주의와 산업주의를 개인정신의 부자유로 보고 반발하는 반동적이고, 전위적인 예술적 경향이다. 이 서구 문화 예술의 다양한 새로운 경향을 말해주는 상징주의, 표현주의, 입체파,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한국 근대 단편소설의 한 전형을 이루었다. 또한 모든 작품에서 이광수(李光洙)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寫實主義的)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하던 신경향파(新傾向派)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
현대적 의의를 옳게 제시한 불후의 노작이 되었다. 이 저서에서 만해의 모든 교육의 사색과 견문이 조선불교의 현상에 대한 비판의 형태로 전면적으로 집약되고 있으며, 앞으로 전개될 그의 모든 행동과 사상과 문학의 윤곽이 총체적으로 부각되어 있다. 이런점에서 『조선불교유신론』은 만해 사상의
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적인 시대여건과 함께 애국계몽기 전기문학의 영향을 받아 한국 근대 역사소설이
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사상계>에 “退院”이 당선되어 작품활동 시작
- 집단과 개인의 관계에 대한 고찰, 현대 사회의 묵직한 주제들을 문학적으로 승화
- ‘서편제’를 필두로 한 ‘남도사람’ 연작 : 토속적 정한을 담은 작품 생산
- 서구 소설 장르의 한국적 갱신
(1) 초기 영화와 문학
① D.W.그리피스 : 편집 기교, 소
문학이다.
-국문학 : 우리가 우리 문학을 가리키는 이름, 시대는 상고시대 이래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사람이 쓴 것이고 우리의 말로 표현되어 있으며 한 결 같이 우리나라 사람의 생활과 사상과 감정을 담고 있는 문학
(2)한국전통문학의 특징
①한의 정서
-한의 정서라는 말을 풀이 해보자
문학 교육은 어떠한 양식으로 변화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여기에서는 특히 고전 설화에 초점을 맞추어 각각 지금까지의 교육에서 발견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애니메이션 삼국유사, 호동설화 등을 응용하여 현대적으로 변용한 예를 통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연결하기, 일반인에게 친숙한 고전
문학과 앙띠로망 운동을 전후문학으로 묶여지는 끝날수 만은 없는 것임을 짐작케 된다. 그리고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은 정치적 사회적 으로는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철학적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스스로를 철저하게 통찰하고 분석하려 했던 이른바 '격랑의 시대'가 낳은 산물임을 알게 된다.
또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