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의 배경설화
제 49대 헌강대왕 대에는 서울에서 동해변까지 집들이 맞닿았으며 담장이 서로 이어졌고 초가는 한 채도 없었다. 길가에 음악이 끊이지 않았고 풍우가 사철 순조로웠다. 이에 대왕이 개운포에 놀러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물가에서 쉬었는데 홀연 구름과 안개
의미, 그리고 피동법과의 동질성 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촘스키는 언어를 구성언어와 비구성언어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구성언어는 어순이 엄격하여 문법구조에 의해 문법기능이 결정되는 것으로 위치가 바뀌면 구조가 바뀌게 된다. 영어, 불어, 독어가 이에 속하며 비구성언어는 어순이 자
Ⅰ. 머리말
사동법은 피동법과 함께 전통적으로 태(Voice)의 하나로 취급되어 왔다. 사동문이 본격적인 관시므이 대상이 된 것은 생성 의미론이 ‘죽이다’를 ‘살아 있지 않게 하다’와 같이 어휘 해체하여 논란을 일으킨 데서 비롯한다.
전통적으로 국어에서 사동이나 사역은 ‘-이-, -히-, -리-, -기
컴퓨터프로그램 보호법과 계약법이 충돌하게 된다. 이를 조절하기 위한 강행법적 규정이 입법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임시 방편적 이라도 새롭게 만들어진 역분석 규정이 무의미하게 되지 않도록 계약서의 해석을 제한적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3. 현대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고전해석학
- 법률해석학, 문헌해석학, 성경해석학
현대 해석학
슐라이마허
딜타이
- 인식론적 방법론으로써 기능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서 그 영역을 구체화
하이데거
- 존재론의 근거를 정당화 할 수 있는지의 문제로 확대
가다머
- 철학적 해석학으로 정립 →
우리나라의 100년 대계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 젊은이들을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그리고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장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기로 한다.
(1) 동양에서의 의미
덕은 마음이 올바르고 인도(人道)에 합당한 일, 또는 그로 말미암아 생기는 힘을 의미한다. 이는 중국의 윤리사상이나 정치사상에서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는 개념이다.
글자의 어원으로 살펴보자면, 덕(德)이라는 글자는 원래 변(邊)이 없고 방(傍)은 곧은(直) 마음(心)을 내 몸에
해석의 방향과 국민주권의 원리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헌법해석의 필요성
국가/시민사회의 단절이라는 현상은 헌법상의 자기지배를 바탕으로 하는 민주주의의 원칙에 어긋나는 결과를 야기한다. 국민에 의한, 국민의 정치가 아니라, 데이
Ⅰ. 서론
‘음악’이라는 용어 또한 다의적이다. 때로는 연주를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작품을 뜻하기도 한다. 때로는 그 자체로 미학적 가치판단의 부가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의미의 외연이 큰 ‘음악’이라는 용어와 위에서 언급한 ‘공간’이 보여주는 의미의 다수성이 어우러져, ‘음악적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