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체계, ②일정한 눈가림이나 왜곡, 은폐, ‘이데올로기 형식들’을 일컫는 용어(Frame), ③단순한 관념들의 집합이 아닌 물질적인 실천행위(알튀세르), ④함축적인 수준에서, 즉 텍스트나 실천행위가 전하거나 전할 수 있는 이차적, 때로는 무의식적인 의미의 단계의 작용(롤랑 바르뜨)와 같이 이데올
1. 조선 후기 경제적 변화
1).영농 기술의 발달
① 모내기와 이모작의 발달
당시 기록에 의하면 직파법의 경우 4~5차례 김매기가 필요했으나 모내기법은 2~3차례면 충분. 노동력의 4/5를 를 줄일 수 있었음. 따라서 호당 경작면적이 더 넓어질 수 있었고 광작이 가능해짐. 광작의 발달로 경작지를 잃은
Ⅰ. 서론
오늘날 교육의 중요 대상가운데 하나는 여성이다. 여성이 교육의 주요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은 여성 삶의 구조적 변화 및 여성의식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최근 30년 동안 여성의 삶은 거의 혁명적이라 표현해도 좋을 만큼 변화를 경험해 왔다. 여성의 삶과 관련해서 나타난 변화를
<서론>
◎ 페미니즘 이론과 페미니즘 문학의 한계
페미니즘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제된 목소리, 배제된 타자를 발견해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담론, 새로운 텍스트, 그리고 일련의 또 다른 흐름을 생산하는 데에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종적, 문화적 타자를 발견하는 우리 시대의 담론(탈식민주
Ⅰ. 들어가며
《눈이야기》는 G. Bataille(이하 바따이유)가 ‘로르 오크’라는 가명으로 1928년 출판한 소설이다. 바따이유는 그 외에도 수편의 소설을 썼고, 《에로티즘》과 같은 유명한 인류학 저서도 남겼다. 또한 경제학 등 다방면의 학문에 관심을 기울여 그에 관한 여러 편의 논문과
에세이를 썼
머리말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 이승만(李丞晩)은 정부수립 후 얼마 안 되어 일민주의를 제창하였다. 그는 일민(一民)이라는 두 글자는 자신의 50년 운동의 출발이요 귀추(歸趨)라고 천명하고, 일민주의를 신흥국가의 국시로 만들겠다고 피력하였다. 이승만,『一民主義 槪述』, 일민주의보급회, 1946, 7
근대성의 정치적 무정부주의를 거부하는 동시에, 근대성의 과도한 규범주의에 대한 하나의 대안적인 전략을 구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든스의 이론과 전략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기든스는 보다 복합적인 유토피아적 현실주의를 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추상적인 수준을 벗어나고 있지
3. 바따이유의 문제 의식-사회적 측면
바따이유에 의하면 인간을 동물과 구별시켜 주는 요소는 노동과 금기이다. 인간은 노동을 함으로써 잉여가치를 얻게 되었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금기를 만들어 내었다. 그런데 바따이유가 보기에 인류의 생존을 위해 중요한 것은 노동을 통한 생산이
몇 년 전부터 우리사회의 이슈로 떠올랐던 호주제폐지에 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로 호주제가 법적으로 폐지됨으로써 종지부를 찍었다. 하지만 여전히 호주제폐지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불거져나 옴에 따라 여전히 논의 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호주제는 관리, 공시제도의 한 가지 종류이다.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세계ㆍ지식ㆍ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개괄하고, 시대를 특정짓는 위대한 교육사상들에 담긴 교육적 인간상의 내용적 특수성과 형식적 보편성을 고찰하였다. 이로써 교육적 인간상은 어떤 부분적 특성이 아닌 총체적ㆍ전인격적 인간 이해를 표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