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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소설의 성격
1. 산문성
대표적 산문 문학이다.
2. 허구성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있을 수 있는 사실을 꾸며낸 이야기(fiction)이다.
3. 예술성
형식미와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4. 진실성
꾸며낸 이야기라도 인생의 진리를 표현해야 한다.
5. 서사성
이야기의 문학이다.
Ⅰ. 개요
채만식은 일제시대에 있어 강한 비판적 의식을 소유한 흔치 않은 문인들 중의 한 사람이었으나 소시민적 생활의 테두리 안에서 비판을 수행하고자 하는데서 오는 자기분열과 허무주의는 그의 문학에 일정한 한계를 그었다. <백민(白民)> 1948년 10월호(16호)와 이듬해 정월호(17호)에 분재된 그
Ⅰ. 극작가
극작가의 육성, 극작 문화의 부실은 오래 전부터 지적되어 온 바이며, 연극에 대한 여러 지원들이 ‘좋은 희곡’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에서도 확인되듯 극작가에 대한 지원 역시 오랫동안 꾸준히 이어져온 바이다. 또한 매해 열 명 이상의 신인 극작가가 각 신문사의 신춘문예와 공모를 통
Ⅰ. 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구인회> 회원하면 대개 도시 출신의 신세대 작가들로 작품 형상화에서 도시적 감각과 그 기법을 중시하는 모더니즘 소설 창작에 힘을 쏟은 것은 사실이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조벽암 소설은 1930년 식민지 현실의 질곡을 사실적으로 그리려고 하는 리얼리즘 소설로 분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Ⅰ. 서론
당대 식민지 사회에 대한 깊은 천착의 단계에까지 이르지 못한 최서해의 작가 의식은, 가히 '소설적 인간'이라고 불릴 만큼 빈궁 자체에 대한 넓은 체험 세계를 가지고 있었던 그에게 논리적 파탄을 초래한다. 그의 인물들이 벌이는 극단적인 저항 행위는 그러므로 '전민족 단위의 궁핍과 하
Ⅰ. 개요
송대 공연 예술이 성행하였던 杭州와 蘇州를 중심으로, 명대 중후기에 많은 소설 작품이 출판되었다. 이 시기에 출판되어 나온 소설 작품은 몇 가지 점에서 송대 공연예술과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우선 이 시기에 나온 소설 작품은 흥미로운 읽을거리를 요구하는 독자
Ⅰ. 중국소설의 기원
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ʍ
Ⅰ. 개요
오늘날 우리말은 서구 외래어의 무분별한 유입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왜곡된 언어 사용으로 심각하게 오염되어 언어 정체성의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한 단서를 이 <임꺽정>에서 찾을 수는 없을까. 벽초는 우리 민족을 말살시키려는 일제의 흉계를 간파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