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김시습은 서울 성균관 부근에서 태어났다. 1437년(세종 19) 3살 때부터 외조부로부터 글자를 배우기 시작하여 한시를 지을 줄 아는 천재였다. 정속(正俗), 유학자설(幼學字說), 소학(小學)을 배운 후 5세 때 이미 시를 지을 줄 알았다. 그의 이름 시습(時習)은
3. 고운 최치원
3-1. 최치원의 생애
신라 6두품 지식인들의 중심이 되고 가장 알려져 있는 것은 최치원이다. 그는 문학사, 사상사, 종교사, 정치사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명성과 업적을 남겼다. 최치원의 생애는 삼국사기 열전에도 자세하게 나와 있을 정도이다. 자는 고운이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문학 세계는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내실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27세 되던 해, 임제는 스승 성운과 달리 현실을 도외시할 수 없었고 마침내 고향 호남에 침노한 왜구의 난을 진압하기 위해 싸움에 종군하는 문무 兼全한 장부로 성숙하게 되었다. 그 해, 그곳의 방백인 박계현과 만나게 되고 둘은 뜻
1. 고산의 생애와 그의 시대 - 붕당정치와 호란의 정치적 격변기 17세기
고산(孤山) 윤선도(尹善道 1587-1671)는 1587년(선조20) 6월 22일 지금의 대학로 자리인 한성의 연화방(蓮花坊)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해남(海南)이고 자는 약이(約而), 호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이다. 그의 가계(家系)중에 주목
고전문학대계 9, 명문당 1994).
이에 韓生이 가산을 정리하여 명산에 몸을 숨겨 현실의 명리를 떠났다는 이야기로 전개되는 이 작품은 金時習 자신의 자서전적인 내용이다. 특히 韓生은 金時習 자신을, 용왕은 세종을, 용녀는 문종과 단종을 그려낸 것으로 세종의 총애를 받았던 과거를 기억하면서 현
1.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운 최치원(857~950?)은 경주 최씨로서 자는 孤雲․海雲․海夫․弘雲등 이라 하며 후세인들이 그를 높여 유선이라고도 불렀다.
당시의 상황은 구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체제의 도래를 기다리는 혼돈 속에서 극도로 복잡다단했던 시기였다. 사상적으로는 儒&
미륵불이라 자처하고 아들을 보살이라고 선전했다. 궁예의 생애 이야기는 고대 건국신화의 전례와 일치한다. 하지만 궁예는 신화를 쉽사리 인정하지 않으려는 시대에 이르렀다는 사실을 무시한 것이다. 결국 중세의 위기를 고대로 돌아가 해결하는 방안을 완벽하게 마련하려고 하다가 실패했다.
저항적 자세 그것만으로 그쳤던 것이 아니고 거기서 하나의 자기 문학과 자시 사상을 창출했던 것이다.
매월당 김시습은 1435년(세종17년) 서울 성균관의 복편 마을에서 태어나서 1493년(성종24년)에 홍산 무량사에서 세상을 떠나, 주생애를 15세기 후반기에 살았다.
그의 생애를 나누어 고찰해보자.
2.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를 베어내어
춘풍 이불 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님 오신 날 밤이어든 굽이굽이 펴리라
•황진이가 이사종과의 이별 후, 그를 그리워하며 지은 시.
•성격 : 감상적, 낭만적, 연정적
•주제 : 임을 기다리는 절실한 그리움 , 임을 향한 그리움과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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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 연군지정(戀君之情)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여러 가지 소재들을 통하여 임금과의 애정관계가 굴절되는 양상들을 검토함으로써 윤선도 문학의 특성을 탐색한 결과 윤선도 문학의 특성을 가장 집약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은 <오우가(五友歌)>였다. 요컨대 윤선도 문학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