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방법론이 그 배경이 되고 있다고 본다. 이들은 과학적 지식이 반드시 절대적 진리로만 구성된 것은 아니며, 그러한 지식이 구성되는 보편적 방법과 절차도 있을 수 없으므로, 절대적 진리로서의 과학적 지식과 보편적 과정으로서의 과학적 방법이 학습, 지도되고 있는 오늘의 과학교육에 문제가 있
수업에 적용, 학생 개별적으로 현실과 유사한 환경 안에서 게임을 수행함으로써 개념과 원리를 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교재를 활용하여 게임을 통해 체험한 개념과 원리를 인지적으로 전이시켜 학습을 완성하게 된다.
마. G 러닝 사업
문화체육관광부가 교육과학 기
교육목표 설정-학습자, 사회 ,교과전문가와 같은 원천에서 잠정적 목표를 추출하고, 교육 철학과학습 심리학과 같은 체에 의해 검토하여 교육 목표를 정함.
교육목표의 원천
잠정적 목표 추출
체에 의한 검토
학습자의 관심,소망,필요
교육철학
학습심리학
사회
교과전문가 자문(교수,학자)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고 과정을 알아내기 위한 경험적 분석 방법에는, 수학 과제 수행의 반응 시간을 재어서 분석하는 것, 프로토콜 분석,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이 알려져 있다.
수학은 구조적이고 내용이 명백하기 때문에 심리학이 교육과 접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분야이다. 인지 심리학자
학습활동에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학습자가 순수하게 과제에 몰두하는 시간의 비중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습자료를 검색하고 획득하는데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 백과사전을 이용할 경우 자료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자료를 획득
교육과정 내용과 방법, 형식의 연계성을 갖추도록 하였다. 제7차 과학과교육과정에서는 과학과수업 시수가 줄어들고, 교육 내용이 감축되었으며, 수준별 교육과정의 정신에 따라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을 운영하게 되었고, 학생의 능력에 따라 자기 주도적 개별화학습이 가능하도록 각 영역마다 기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수모형: 인지적 도제 교육, 상황학습 등을 제시하였고, Jonassen과 Duffy는 1991년이래 구성주의에 대한 논의를 다각적인 방향에서 논의를 전개하였다(Duffy, Lowyck & Jonassen, 1993; Duffy & Jonassen, 1991). 한편으로 구성주의는 새로운 매체들의 이론적 기초로서 집중적
뉴즈그룹, 그리고 이메일이 더 큰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접근하기 용이하게 이루어진 www가 웹브라우저(홈페이지를 보기 위한 일종의 도구 프로그램-MS Internet Explorer, netscape 등)의 개발로 홈페이지가 폭발적으로 생겨나고 인터넷의 대세는 www에게로 넘어가게 되었다.
평가,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을 말한다. 교육공학은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과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으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교육목적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공학을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시청각 매체를 수업
교육방법의 청사진에 해당한다.
교수체제설계는 수업을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구분된다. 분석은 무엇을(what to)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고 설계는 이를 어떻게(how to)학습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개발은 필요한 수업자료의 제작과 개발을 수행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