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존엄사에 대한 불교의 입장
존엄사에 대한 논란은 ‘존엄사’ 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시작하여 2009년 6월 국내 최초로 대법원에서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중단하라’ 는 판결을 받은 사건을 뒤이어 불교를 비롯한 각 종교계에서의 논란은 계속 되고 있다.
부처님의 생명존중 사상
대한 가치는 다르게 발생한다)
◈ Merton : 사회의 보편적 가치 실현을 추구
수단이나 목표에 따라 인간의 유형을 분류
① 동조형: 문화적 목표, 제도적 수단 인정(사회의 모든 가치 규범 인정)
ex)돈 많은 사람이 편안한 생활, 그를 위한 교육 인정
→ 중산층,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계층
② 쇄신형: 문화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세계아 인생의 가치에 대한 반성 및 불교신앙을 통한 대중들의 삶의 위안 등이 보다 중요한 역학을 담당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삼국통일을 이루어 낸 왕실에 의해서 주도되었다. 또한 태종무열왕 이후의 왕실에서는 왕실의 정당성을 종교적 신성성이 아닌 군
Ⅰ. 서론
김동리의 소설은 전통적이고 한국적인 소재를 다룬 작품이 많다. 그 중에서도 역마는 한국인의 의식세계를 운명의 속에서 뛰어나게 형상화 한 작품이다. 단순히 과거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삶에 대한 근원적인 의미탐구를 하고 있다. 현재 문학 교과서에서는 총 7종 교과
⑴이론적 배경
①비유의 정의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을 개념적인 성장이나 개념적 확장 과정에만 국한시키지 않는다. 즉 학습이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전체적으로 새롭게 구성하는 것으로서 이전에 획득한 지식의 기초에서 일어나는 활동적인 구성과정이라고 본다. 즉 비유를 활용한 과학
Ⅰ. 서론
대학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국가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학도 스스로 조직을 재설계하고 그 틀을 새로 짜는 구조조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의 목표와 기능을 대학별로 자체 정립하고 질적 차원의 행정관리와 경영관리를 체계화시켜야 할 것이
피동의 의미를 전달하는 고대한어(고대중국어)의 구문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서구 언어에 존재하는 수동태(passive voice)의 통사구조에 착안하여 이른바 피동구(피동문)의 통사론적 구조를 설정하고, 피동의 전달을 담당하는 몇 가지 어휘를 지목하여 일부는 영어에서 ‘be+과거분사’ 구문 뒤에 놓여 행
했으며 참고문헌도 밝히되 국내 출판물(번역본 포함)을 우선 명기하고 외국 출판물은 필수적인 경우에만 한하도록 했다. 수록된 용어가 방대한데다 그에 관한 서술이 인접 분야에까지 걸쳐 있기 때문에 단순히 문학비평용어사전에 머물지 않고 인문학용어사전에 가까운 면모를 띠게 되었다.
교학 연구에 몰두하여 불교에 대한 지적이해와 실천이 승려에 못지않았다. 사후의 장례는 불교식 화장법이 성행하였고, 사원에서 祭禮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지배층의 일상생활과 불교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었던 것은 고려 말 사대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조명제, 「高麗末 士大夫의 看話
대한 본인의 의견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는 집권 초기부터 우편향「국사」교과서를 검정에 통과시키며 논란이 시작되었다. 교육부가 불법과 파행을 저지르며 교학사「국사」교과서를 검정에 통과시켰지만 채택과정에서 외면을 받자 교과서 발행제 전환으로 선회하여 검정제에서 국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