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를 끌어낼 수 있는 정책들도 필요해졌다. 이에 따라 실질적으로 정치를 안정시키고 외국의 침략을 막아낼 수 있는 정치가 요구되었고,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태종무열왕은 불교적정치이념 대신 국왕의 실제적 능력과 백성에 대한 덕치를 강조하는 유교적 정치이념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시 불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대한 반대세력인 안산(案山) 김씨(金氏)를 비롯하여 왕실이 각기 법상종(法相宗) 통일신라 때 성립된 불교 종파.
과 화엄종(華嚴宗) 중국 당(唐)나라 때에 성립된 불교의 한 종파.
에 연결되면서 각 사원이나 교단들이 그들 귀족들의 정치적 싸움과 서로 복잡하게 얽혀갔다. 그 예로서 인종 때 이자겸의
대한 반대세력인 안산(案山) 김씨(金氏)를 비롯하여 왕실이 각기 법상종(法相宗) 통일신라 때 성립된 불교 종파.
과 화엄종(華嚴宗) 중국 당(唐)나라 때에 성립된 불교의 한 종파.
에 연결되면서 각 사원이나 교단들이 그들 귀족들의 정치적 싸움과 서로 복잡하게 얽혀갔다. 그 예로서 인종 때 이자겸의
정치․경제 등 가장 완비된 제도를 구축하였다(이기백, 1983 : 52~55).
신라, 백제와 함께 삼국 시대를 구성하였던 고구려의 국가적 성격은 중앙집권적 귀족 국가로 국토는 왕토이며 모든 국민은 왕의 지휘하에 있었으며 군사 조직을 이용하여 지방의 행정 조직을 편성하였기 때문에 지방 군대를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