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이라고 하는 작은 거울 속에 그 모두를 도저히 균형 있게 비추어 낼 수 없다. `사실주의는 솔직한 개성, 완벽한 표현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계라든가 모방이라든가 유파라든가 하는 것은 바로 사실주의의 공격 대상이다.`라고 선언한다. 그러므로 다른 선택이 없어서 사용이 묵인된 사실주의는
리얼리즘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즉, 그가 생각한 진실은 작가의 눈을 통해 본 진실이다. 작가의 눈이란 작가의 주관이다. 그가 생각한 사실주의는 주와 객을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객을 주에 걸쳐서 보는 것이었다. 염상섭, 「문학상의 집단의식과 개인의식」, 『문예공론』, 제 1호, 위의 논문, p.136에서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
사실주의 적인 기법의 실험에 대해 “전후에 밀려든 새로운 풍조에 휩쓸리는 호사취미”라고 단정하고, “리얼리즘 연극의 수립부터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현대한국문학전집9》, 차범석, 신구문화사, 1966. 참조
그런 점에서 차범석이 생각하는 리얼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Modernism)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사실주의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representation)에 대한 믿음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까 고심했다. 문학에서는 저자가 객관적인 실재를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주로 현대의 도시 문명을
종교계의 민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염무웅은 70년대를 민중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준 ‘민중 시대’로 이해하고 있다. 70년대 민중 지향적 문학은 당시 사회 구조의 모순 속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민중의 생활과 감정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문학으로서 자발적
사실주의는 특별히 프랑스의 발자크나 스탕달, 영국의 조지 엘리어트 등의 소설과 관련하여 19세기 전반에 걸쳐 일어난 문학 운동을 지칭한다.
흔히 낭만주의와 상반되는 사조로서의 사실주의는 이전의 문학 양식들이 이상화된 현실, 즉 우리가 바라는 현실을 그리는데 반하여 있는 그대로의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