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은, 본래의 교육적 기능과 목표보다는 교양과 오락을 위한 수단으로, 또는 공연의 예술적 이해와 수용을 위한 형식으로 발전하게 된다.
1900년대 초 미국의 허트(Hurt)는 뉴욕의 가난한 이민자 자녀들에게 영어와 책읽기를 가르치기 위해 어린이들과 함께 세잌스피어의 연극을 제작하여 성과를
연극은 말 그대로 교육에 연극을 적용하는 것이다. 연극을 하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읽고, 극화하는 작업을 거치고, 직접 연기를 하며 말하기를 하고, 평가를 받는 등의 여러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하나의 텍스트를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거치며 반복하면서 내면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고에
심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말을 하도록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 의미 없는 무의미적인(meanningless) 말을 반복하는 따라 읽기(repetitive drills)를 하는 것이 아니라 유의미한(meaningful) 언어가 오고 가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선생님 또는 부모님이 유아들을 위해서 인형을 만들어 주는 일도 뜻 있는 일이라고 하겠다. 또 유아들의 경우 연극이라고까지는 할 수 없는 "인형 놀이"정도라도 즐거운 학습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가게 놀이"를 할 적에는 파는 사람이나 사는 사람을 인형으로 하도록 하는 일이다.
생산을 하게 되었지만 오히려 기근국가가 늘어가고, 기아에 허덕이는 나라들이 생겨났다라는 부분에서 앨빈토플러는 “나는 나 자신을 죽이리.. 그편이 한결 나으리라. 나 스스로를 먹어 배부른 상태로 죽을 수 있을테니까..” 라는 연극대사를 통해 잔인해고 냉혹했던 제1의 물결을 표현하고 있다.
Ⅰ. 서론
독서교육이든 교양교육이든 교육의 핵심은 그저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내용의 것을 읽도록 조직하고 점검하고 준비하느냐에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것은 창조적 상상력을 위한 읽기이다. 피터 드러커를 비롯해 오늘의 변화를 검증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모든 저술들이 한결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이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영역을 넘나드는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예컨대 미국 작가 로버트 쿠버의 최근 소설 <영화보는 밤>은 ‘소설 읽기’가 아닌 목차에 휴식시간까지 나와 있는 그야말로 한 편의 영화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읽기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영화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은 아직까지 크게 변화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문화 전반과 영화에 대한 담론이 무수하게 전개되는 최근에도 대부분의 관람객은 영화를 그저 구경거리나 재미거리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오늘날 영화제작의 의도나 관객의 관람동
Ⅰ. 예절생활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
1. 프로그램 Ⅰ: 나를 소개하는 마인드맵
1) 목표
자신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인가 깊이 생각해 보고 서로 소개함으로써 서로를 보다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한다.
2) 효과
자기소개를 통해 자신을 개방하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3) 절차
(1)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