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적 의의로는 신소설의 효시, 고전소설에서 근대소설로 발전하는 길을 열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인직의 행적은 당대의 친일, 친미 지식인들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어 일본어로 말하고 일본인의 정신을 따르자고 주장했던 것은 이인직의 문학사에 있어 치욕으로 남는다. 이 장에
일본 연극계를 시찰하고 돌아와 그 곳 연극을 답습한 후 천인봉 등의 새 극본을 상연하려 했으나, 실행치 못하고 춘향가를 공연하였으며 다시 일본에 다녀와서 수궁가를 공연하였다. 원각사에 이어 어성좌(御成座)·단성사(團成社)·연흥사(演興社) 등의 극장이 건립되었으며 원각사의 신극운동은 약 1
일본으로 보내진 후 거기서 신교육을 받게 된다. 옥련의 아버지인 김관일 또한 청일전쟁 때 부인과 헤어진 후 장인의 도움으로 미국으로 건너가 신교육을 받게 된다. 말하자면, 유학인 셈이다. 내가 옥련의 어머니이고, 김관일의 아내였다면 그 둘을 퍽이나 원망했을 테지만, 김관일이 미국에서 유학생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
전대 문학과의 영향 관계가 강조되면서 개화 사상의 친일 적 요소가 비판되고 신소설의 개화 사상이란 육체화되지 못한 장식적인 것이며, 등장인물을 개화 인물로 설정한 것 외에는 구소설의 영웅소설 구조를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구태의연함에 더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가기도 했다.
소설을 이야기하는 데 끼워 넣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920년대 초기의 문학은 근대적인 자아의 추구로부터 민족적 현실의 인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 소설의 경우에는 암울한 현실에서 방황하는 지식인의 고뇌를 그리기도 하고 비참한 노동자·농민의 삶을 보여주기도 한다.
문학 등의 발전은 전반 조선역사에서도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세종의 뒤를 이은 문종의 단명과 세조의 등장으로 빚어진 정란과 연산군 시기 야기된 무오사화, 갑자사화의 두차례 사화로 인해 많은 선비들이 수난을 당하여 학계는 정체상태에 놓였으며, 뒤이어 연산군의 처사를 비난하는 언
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숙기)
① 양난(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교산 허균과 서포 김만중의 활동시기- 허 균 : 국문소설의 효시인 <홍길동전> 발표 양난이후 서민문학으로 소설이 발전하는데 영향- 김만중 : <구운몽>, <사씨남정기> 발표 귀족문학의 발전계기,
구비유통은 가창, 강독, 강담, 강창 또는 대화 등의 구연, 실연을 통하여 소설을 수용, 전승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설화와 같은 구비문학이 구비전승되는 과정과 동일한 양상을 보이기도 하고 나아가 이미 문자로서 이루어진 소설을 음성을 기호로 하여 청자, 즉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기
3-2 사회비판
①홍루몽의 주요무대는 賈府(가부)라고 통칭되는 가씨가문의 영국부(寧國府)와 영국부(寧國府)이며 광범위하게는 ‘호관부’에 보이는 가(賈), 왕(王), 사(史), 설(薛)이라는 4대 가문이라 할 수 있다. 조설근은 ‘홍루몽’의 주요무대인 가부에 대한 다각적인 묘사를 통해 귀족계층의 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