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밖 세계라기 보다는 자기 자신을 자아로부터 소외시키는 세계이다. 급진적 여성해방론자들에게 있어서,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개성 즉 ‘차이’의 문제는 ‘주체’를 형성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자아상’을 형성함으로써 자아를 자기 자신에게 가시화하는 작
자아종합현상의 준거를 말하고, 때로는 집단의 제반 이상과 정체감의 내포효과의 유지를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Bronson(1959)은 자아정체감을 성취한 사람의 특징을 역사적자아의 안정된 감각, 불안으로부터의 해방, 자기의 지배적 특성에 대한 확신 및 자아감각의 안정성으로 규정하였고, Rasmus
운동.
필수적 의미를 최소화하고 자아실현의 의미를 부각하려는 노력이 일어남.
cf) 앙드레 고르츠의 `비(非)노동의 영역`을 확대..!
; 그 동안의 비정상적인 시선을 개방시키고 해방시킴으로 반전. 형벌과 자아실현 둘다 절대적이지 않다! 하지만 자아실현의 부분을 확대 할 수는 있다는 의미.
패기를 엿볼 수 있다. 한국여성시인연구. 평민사. 1995
위의 시에서는 여성의 해방, 여성의 진정한 자아 발견의 당위성을 표현하고 있다. 자아를 찾아 사람이 되고 싶다는 개인적인 열망은 시대의 상황에 의한 인간적인 자각과 여성 자신에 대한 각성이 더해져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미치는 것이다. 한편 하비거스트(Havighurst)는
여가의 요소를 하는 계미, 업무로부터의 해방, 친구들과의 접촉․교
제, 새로운 경험획득, 시간보내기, 창조하는 기음 등으로 분류하였다
(West & Merriam, 1970). 곧 여가는 구속적인 노동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즐기는 문화생활의 일부인 것이다.
자아결정성의 4가지 개념이 여가의 본질적 속성이라고 하
였다. 한편 조현호는 여가는 적극적인 자유추구, 이상적인 자마실현의 노
력, 변화를 향한 끝없는 도전, 새 질서모색 등의 본질적 ․ 내적 요소를 가
지고 있다(조현호, 2001: 111-119)고 하였다.
카플란은 여가의 본질을 토대로 한 기본요소를
3. 형이상학의 완성으로서의 현상학 ― 정신(선험적 자아)의 발견
철학은 본질적으로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한다.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은 궁극적으로 자기폐쇄로부터의 초월이 된다. 철학의 이러한 성격에서 현상학은 자기반성적 태도로 진행된다. 그래서 현상학은 세계적 태도들에 참여하기
자아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된다.
고교평준화제도가 도입되기 전, 학생들은 정상적인 성장을 위협받는다는 지적까지 받아 온 지독한 입시질병을 앓아야 했다. 하지만 고교평준화는 학생들을 입시지옥이라는 고통스러운 과정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었다.
2) 지나친 사
해방시켜서 학생들의 정상적인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중학생은 사춘기로서 자아에 대해 고민과 성찰을 통해서 많은 경험을 해야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명문고에 진학하기위해서 입시공부에만 매달려야 되는 상황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자아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자아가 이러한 극복을 요구하는 이유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 친밀한 관계 는 근본적으로 평등한 관계라는 것을 내포하고 있음.
5) 치료학과 페미니즘은 중간계급여성들을 전통적 가족배치의 굴레에서 해방시켰다고 볼수있는 문 화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또, 친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