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포함한 제3세계 민족주의론의 특성을 추출하였다. 나아가 한국 민족주의가 가지는 문화민족주의론을 전개함으로써 민족고유의 환경과 문화 속에서 탄생한 전통이념의 정치사상적 측면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긍정적 의미와 역할에서의 민족주의는 자기의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휴머니티적
속에서 한국 전통의 조형미가 성장하였고, 자연적 완곡선은 한국 전통적 선의 주류를 이루며 의복과 생활용품, 공예품, 건축물에 이르기 까지 사람을 둘러싼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한복의 도련과 배래, 버선의 곡선은 실용성이나 기능성보다는 오히려 심미적 욕구 때문에 나타난 선인데, 이는 완곡선
속 서사시의 전승이라는 점에서 한국 서사 문학 발전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해왔음을 고찰할 때, 그 기능의 중요성은 문학의 본질을 밝히는 데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은 자명하다.
한국 서사무가의 전승 유형은 지역별로 다양하다. 한국에서 서사무가가 가장 많이 전승되는 지역은 제주도이다.
사상은 한국의 민족생활에 뿌리를 가진 고유한 민족사상임과 동시에 근대화를 촉진 시킨 현대사상으로 보는 것이 보편적인 성향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동학을 이해함에 있어서 다양한 측면으로 고찰해야 할 필요성을 우리는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김용덕(1964) 「동학사상연구」, 중앙대 연구집, 허정(19
속에 살아 있다.’고 말하였다. 그의 저서의 日譯으로는 ꡔアシア文化圈の時代ꡕ(大修館, 1987)이 있다. (「한국사회와 유교문화」 안병주교수의 논문에서 재인용)
는 것과 차이가 없을 것이다.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에 대한 관점은 전술한 바와 같이 조선시대의 역사에 대한 그것과 무관
한복 등 전통바느질 솜씨 가르쳐 주기, 옛말이야기 해주기 등이다. 희망 할머니는 수혜자의 선정에 의하여 봉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녀회등의 협의 하에 소년소녀가장세대, 노인단독세대 등을 위하여 봉사하기도 한다. 봉사할머니의 서정은 대한노인회 구 지회 및 구 부녀회와의 협의하에 구청
한국미술의 미의식이나 한국미의 특색으로 무작위의 미, 무기교의 미, 자연주의, 한의 초극, 적조의 미적조미, 비정제성, 해학, 자유분방함, 소박, 해화미, 담백의 미, 비움의 미 등을 들고 있다. 한국미술은 대체로 예술에 있어서의 절대에의 숭상과 자신의 이미지 실현이라고 하는 이상보다는 생활 속
1. 색이란 무엇인가
1) 색의 개요
색은 세상 곳곳에 스며들어 있으며, 모든 문화는 색의 영향을 받는다. 이는 우리 머리 위에 넓게 펼쳐진 파란 하늘, 저녁노을의 아름다운 붉은 하늘, 보기만 해도 싱그러운 초록 잔디 등 우리를 둘러싼 자연을 통해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눈과 호
의미를 해명하는 경향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와중에 해방 이후에 등단한 손창섭, 장용학, 김성한, 이범선,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다. 이들은 거의 비슷한 세대에 속하며 일제 식민지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
헨리 제임스의「소설예술론」: 작중 인물이란 사건의 한정이며, 사건이란 인물의 설명
인물의 창조야말로 소설가의 가장 주목할 만한 성취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