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을 선언했다. 독일은 1998년부터 탈핵에 필요한 에너지 전환정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연방정부는 원전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재생에너지의 공급을 촉진할 행정적, 법적 제도와 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갔다. 결국 독일은 재생에너지의 활용비율이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2011년에 이르러 전체 전력 공
답글을 이어달면서 즉석에서 토론의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때로는 생산적인 토론이 되기도 하지만 여성이나 성과 관련된 주장이나 글에 대해서 답글이 달리는 양상을 살펴보면, 여성 비하적 표현이나 욕설이 난무하고, 남성들이 가지고 있는 여성의 편견이 강하게 드러나기도 한다.
현실의 반영일 뿐이거나 더 나쁘게는 현실을 옭아매는 더 굵은 쇠사슬이 될 것인가. 이에 대한 입장을 정하기 위해 우리가 찾아본 많은 자료들은 일차적인 논문을 벗어나서 책이나 장편의 형태가 되면 인터넷의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 양 극단의 기대 사이를 ‘균형감 있게’ 조화한 중립적인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 작품에는 천국과 지옥의 대비도 묘사되어 있다. 아브라함의 무릎으로 표현되어 있는 천국, 그리고 펄펄 끓는 가마솥으로 표현되어 있는 지옥을 병치되어 있는 '아키볼트'에 표현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이전까지 외면되어 왔던 지옥과 심판이 갑
민의 자아를 중심으로 현실 세계, 상징계적 무의식 세계, 상상계에서 자아의 실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무엇이 민의 자아를 실현시키고 감춰진 자아를 발견하게 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자신이 탈을 쓰고 있는 가를 인식하는 단계에서부터 출발하도록 하겠다.
1.텍스트 분석에 있어 탈 형이상학적 관점의 필요성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현실에 존재하는 어떤 본질을 표현하는 일종의 개념이다.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의 인식은 자연히 형이상학적인 관점을 통해 개념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은 단순히 우리가 표현하는 개념
현실을 무시하는 서구 페미니즘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위해 "인종과 계급과 젠더분석들을 모두 함께 작동시키는 방법"을 개발할 것을 촉구한다. 스피박의 페미니즘은 80년대 말 이후로 활성화한 탈식민주의 이론과 만나게 되며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스피박은 여성을 간
현실에 타협하면서, 남들이 만들어 놓은 결과물을 습득하는데 바쁜 나날을 보내면서, "가슴에 불가능한 꿈을 가진 리얼리스트가 되자"고 마음먹었던 어렸을 때의 다짐은 점점 바래져가고 있다. 마음이 아프다.
구두법을 알지 못하고 의혹을 풀지 못함에 혹은 스승을 두고 배우며, 혹은 스승을 두고 배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에서는 파농이 처한 현실 상황(알제리)에 대한 인식과 식민 상황에서 폭력을 통한 탈식민 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그러한 증거를 토대로 파농의 저서를 통해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에서 확인할 수 있는 탈식민주의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자기 정체성에 회의를 느끼며 끊임없이 방황하고 고뇌하는 경향도 있다. 일종의 ‘반쪽발이’ 사고에서 탈피하지 못한 채 내향적인 형태의 자기고뇌와 소외의식으로 일관하면서, 배타적인 태도와 자기중심적인 논리, 탈출구 없는 자기채찍만을 강조하는 형태의 문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