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자는 자기가 싫다고 떠나는 님에게 진달래꽃을 따다가 뿌려 줄 터이니 그 꽃을 밟고 가라고 말한다. 꽃을 밟는다는 것만을 생각하면 연약한 생명체를 발로 밟으니 잔인하다는 느낌도 들고 그렇게 꽃을 밟는 것처럼 나를 버리고 가는 야속한 님에 대한 원망의 심정이 내포되어 있는 듯도 하다. 혹은 당
1.1. 어원 및 정의
리얼리즘이라는 말은 라틴어 res(사물). realis(실물의)에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으며 관념과 다른 실제를 말한다. 이는 공상과 상상이 가득하여 비현실적이었던 낭만주의에 대한 반발에 의해 19c 태동한 것으로 주관적인 개입과 감정을 배제하고 확실한 관찰을 중요시 하던 것에서
작품이 대표적인 일제 강점기 당시의 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인 <국경의 밤>은 일제치하의 황량하고 음산한 국경 마을 특유의 공포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척박한 토지로 인하여 살길이 막막한 국경 주민의 참담한 생활상과 애정 문제를 서사적으로 노래한 장편 서사시다. 뿐만 아니라 이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
대한 한계점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었고, 실제로 그의 시가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80년대 초반 경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남한에서는 백석 시에 대한 다채롭고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어 연구 결과가 축적된 한편, 우리 현대시사에서는 중요한 의미로 재조명되고 있는 백석이라는 시인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이 박용철에 대한 지금까지
대한 탄압의 대표적인 예가 1935년 카프의 강제 해산이다. (1930년대 초반의 문학과 중반의 문학을 구분 짓는 이유 중 하나이다.) 비록 해산 이전의 카프가 정치적 의도의 지나친 노출 경향 때문에 양질의 작품 생산에 크게 기여하지는 못했지만, 카프의 강제 해산은 사회적 관심을 더 이상 문학 운동 차원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
화자는 말하고 있는 것이다. 위의 인용부분 이후로 「그 여자네 집」에서 더 이상 서정적인 배경 묘사는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 어두운 일제 강점기 말의 시대 상황과 깨어진 두 인물의 사랑에 대한 안타까움이 자리하고 있을 뿐이다.
2. 역사의 폭력과 상처
만득이와 곱단이를 헤어지게 만든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