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4세기 고려사회는 12세기 말 이래 파행적인 정치형태인 무인정권의 등장, 농민항쟁의 폭발 등에서 파생된 심각한 대내적인 모순과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채 그것을 그대로 안고 있었다. 또한 元(원)과의 관계에서 나타난 대외모순까지 중첩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당시의 정치․사회사는
Ⅰ. 머리말
발해는 우리에게 어떤 나라인가. 아스라이 떠오르는 옛 추억과 같은 것이면서도 무언가 잘 잡히지 않는 존재가 아닌가. 발해는 고구려 옛 장수였던 대조영이 세운 나라였고, 그것은 엄연히 우리나라 역사의 한 부분이라고 배워왔으면서도, 사실은 우리에게 잊혀진 역사인 것이다. 그러나
<내시의 출현 요인>
- 제왕의 순수한 혈통 유지를 위해 생겨났다.
: 통일 제국이 성립되고 권력이 고도로 집중됨에 따라 후계자 문제가 갈수록 중시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하고 가장 좋은 방법은 황제를 제외한 다른 남자의 궁궐 출입을 금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1.1 정조의 출생
이름 산(). 자 형운(亨運). 호 홍재(弘齋). 영조의 손자로 아버지는 장헌세자(莊獻世子:思悼世子), 어머니는 영의정 홍봉한(洪鳳漢)의 딸 혜경궁홍씨(惠慶宮洪氏:惠嬪)이다. 1759년(영조 35) 세손에 책봉되고, 1762년 2월에 좌참찬 김시묵(金時默)의 딸 효의왕후(孝懿王后)를 맞아 가례를 치렀
숙위케 하였고 당은 발해를 정식으로 인정하려고 하였다. 물론 당시의 당으로부터 발해가 받은 '계루군왕'의 책봉호를 두고 중국학계에서는 발해를 당의 지방정권으로 이해하려는 견해가 있으나 이는 중국적 자존의식의 표현일 뿐 구속력을 갖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변화는 돌궐의 반
1860년(철종 11) 경주(慶州) 사람 최제우(崔濟愚)에 의하여 창도된 조선 후기의 대표적 신흥종교.
최제우는 전통적인 유교(儒敎) 가문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유교 경전을 배워, 성년이 되어서는 지방의 유학자로 이름이 나 있었다. 당시 한국은 어린 헌종의 즉위로 외척(外戚)의 세도정치가 계속되면서
(고려 후기 시대적 배경)
1. 대외적 - 원의 간섭 (자주성의 시련)
① 일본정벌에 동원 : 인적, 물적 자원 동원
② 영토의 소실 : 고종 말년에 화주 (영흥)에 쌍성 총관부를 설치하여 철령 이북의 땅을 차지하였고, 서경에 동녕부를 설치하여 자비령 이북의 땅을 차지하였으며, 삼별초의 항쟁을 진압한 후
괴테는 일찍이 “역사의 의무는 진실과 허위, 확실과 불확실, 의문과 부인을 분명히 구별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흔히들 역사는 현재를 비추어 주는 거울인 동시에, 미래를 설계해 나가기 위한 밑거름이 된다고들 이야기한다. 물론 과거에 얽매어 현재나 미래를 제대로 바라보지 못한다면 그것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