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지난 한 달 사이 젊고 유명한 연예인을 잃었다. 그들의 가족뿐만 아니라, 그 현실을 바라보는 많은 사람들은 슬픔에 잠겨있다. 그들이 왜 극단적인 선택을 해야만 했는지 무성한 이야기는 많이 있지만 우리는 알 수가 없다. 고 최진실씨는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지만 당당하게 세상에서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교회의 개혁을 주창하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상반된 두가지의 주장을 한다. 하나는 “초대교회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오늘날 교회의 문제는 초대교회의 정신과 형식이 퇴색된데서 온 것이므로 구속, 부활의 기쁨이 생생히 살아있는 초대교회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다른 하나는 “현대인
대속의 힘으로 완성된 새로운 계약의 은총은 각 신도에게 개인 각각에가 아니고 아드님의 지체로서 주어진 것이다. 신약과 초대 기독교의 문서를 통해서 이 교회에 관해서 유기적인 개념 즉 서로 연계되었다면서도 각기 독립된 지체로 되어 있는 하나의 몸이라는 생각은 금실처럼 도처에 짜여져 있다
교회에서는 성 이시도로(S. Isidorus, 7C)까지도 신학이라는 단어는 고대 이교 백성들이 뜻 그대로 사용하였다.
서방교회는 라틴어를 주로 사용한 서쪽 교회를 말하며, 동방교회는 희랍어를 주로 사용하는 교회를 말한다.
동방교회에서는 오리게네스(Origenes 3C)가 처음으로 이 말을 그리스도교의 신인식,
교회당에 나와서 아무런 성령의 감동 없이 예배 의식에 참여하는 것으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며, 일주일의 하루만 예배함으로 예배의 의무를 다한 것이 결코 아니다.
구약의 제사 가운데 기본적이요, 중심적인 제사는 번제이다. 번제에는 늘 드리는 상번제(常燔祭)와 일반번제 두 종류가 있다(출29:38˜
초대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Ⅱ. 영지주의(그노시즘)의 기원
영지주의의 출처를 규명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를 하고는 있지만, 모든 점에 있어서 그 기원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얻을 수가 없다. 19세기말의 종교사가 연구되기 전까지 영지주의는 2세기의 기독교의 현상으로 간주되었다. 교회
초기 교회는 율법을 극복한 복음의 효력을 강조하는 스데반을 주축으로 한 일단의 디아스포라 유대 기독인들 때문에 박해에 직면한 적이 있다. 그들은 기독교가 유대교를 배교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을 박해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기존의 유대교 안에서 율법에 대
교회들이 ‘부흥’을 부르짖으며, ‘부흥’을 위해 힘쓰고 있는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유독 1907평양대부흥운동의 100주년을 맞은 이 시점에서 대한민국의 교회는 더욱 부흥을 갈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성경이 말씀하고, 성령께서 고대하시는 진정한 “부흥”이란 무엇인가? 실제로 우리
초대교회에서 그리스도 다음으로 중요한 인물이었던 사도 바울의 이 말은 기독교의 여러 주제- 예수가 십자가에 달리심, 믿음과 은혜로 말미암아 실현되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죄악으로 인해 의로울 수 없는 인간들, 그러기에 반드시 필요한 하나님의 역사, 기독교인의 경험에 있어서 가장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