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사시대의 공예
전 기간 동안에 인류가 이룩한 가장 중요한 계기를 든다면 먼저 불의 발견과 이용을 들겠고, 다음은 토기의 발명을 들 수 있다. 토기의 발명은 불의 이용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토기는 인류의 정착생활과 농경생활과도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
조선시대의 또다른 자랑은 백자다. 조선 초기 나라 안에는 무려 324개의 도자기 제작소가 있었다. 그중 국가에 납품할 수 있는 양질의 자기소는 4곳 뿐이었다. 그리하여 경복궁 내 부엌일을 맡아보는 사옹원(司饔院)이 서울에 가까운 광주에 분원을 차려놓고 질좋은 백자를 본격적으로 만들어내기 시작
Ⅰ. 개요
피카소는 1947년 여름부터 3,000여점의 엄청난 도예 작품을 제작하였는데, 그는 특별히 물질의 변모로 나타나는 폐품과 개성 물질을 이용한 형태에 조각적 방법을 시도하였다. 즉. 이는 “물질의 변모”에 연유한다고 생각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나타난 각종 기형(器形)은 캔버스를 대신한 모
도자기는 비록 그릇에 불과 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도자기에는 그 시대의 삶과 꿈과 아름다움이 담겨 있다고 얘기할 정도로 미적 감각과 특징이 담겨져 있다. 예를 들어 조선 백자가 순색을 사용했다든지 또는 형태가 요란하지 않고 단순한 것은 당대의 중국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그 성격이 두드러진다. 결론적으로 조선왕조시대의 예술은 결국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는데 회화는 현대인들이 말하는 순수미술, 백자는 공예인 생활예술을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으며,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보기 위해서 우리에
사기를 끌어올리기 위하여, 그 당시 사학자들이 민족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몇 가지 것들을 찾아내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도자기이다. 고려의 청자와 조선의 백자가 그 대상이었다. ‘고려의 청자는 중국 본토에서도 금속에나 적용하던 상감기술을 청자에 적용하여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청자를 만들
백자(朝鮮 白磁)
조선백자란 조선왕조시대에 만들어진 백자를 말한다. 물론 고려시대부터 백자가 만들어지긴 하였지만 고려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뚜렷하지 않고 조선백자는 명나라백자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것으로 보아진다.
조선초기는 고려청자와 분청사기의 영향으로 퇴보된 청자나 분청
결국 그들의 비현실성까지 가로챘던 것이다. 사치와 고상의 취향을 변혁시켜내지 못하고 오히려 도를 더해갔음을 이런 상감청자의 지향점으로 우리는 알 수 있다. 조선을 세운 사대부들이 고려청자와 그 추상적 비현실성을 내던지고 현실적이고 소박하면서 천진스러운 분청사기의 세상을 구축해갔
Ⅰ. 개요
우리 민족은 도자기를 생활용품으로 기능을 초월한 격조 높은 도자 문화를 이루었고, 이를 향유해 왔다. 현대에 와서 도예의 의미는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어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 용기로 이용됨은 물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자연의 근원인 흙을 접할 수 있는 도자기의 소구성은 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