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회적인 변천 모습(신분적인 예속 관계가 해체되고 경제, 현실적 이해관계가 우선시 됨)
- 놀부와 같은 천부가 등장(사회적 배경이 작용)
- 양반의 몰락한 모습(흥부)
- 당대의 '부'는 선천적인 것 보단 후천적인 요인이 더 크게 작용(놀부)
- 신분보다는 '경제력이 사회의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함(
이 무렵은 항일 의병운동이 활발한 때로 이해조는 적극적으로 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였다. 1907년 2월 국채보상운동의 일환으로 결성된 광무사에 참여하였고, 같은 해 11월 애국계몽단체 대한자강회의 후신으로 성립된 대한협회 교육부의 사무장으로 임명된다. 『대한자강회월보』, 9호(1907. 3. 25), 55~58
문학적 통화는 수용자가 추론 과정을 통해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를 인지하고, 이 과정에서 새로운 텍스트 세계를 구축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텍스트 언어학은 닫혀있는 문장의 구조를 벗어나서 열려있는 소통현상 텍스트 언어학에서는 텍스트를 해석하는 문제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작가의 의도, 텍
형상화 : 문학 작품의 주제적 깊이나 예술적 성취와 관련
ii) 어떤 의미 : 문학의 기능, 효용론과 관련(문학교육에서 강조, 문학 작품의 심미의식이
학습자의 심미의식을 어떻게 형성하느냐)
문학에서의 심미성
; 문학(=예술) → 미의 실현(미의 인식 바탕) → 심미성이 중요.
⁃ 심미
형상화하여 죽음을 절감하게 된다.
이것은 불교의 윤회사상에 바탕을 둔 무상의 표현이다. 이러한 허무감은 결국 종교적인 귀의로 이어지게 한다. 그래서 "미타찰에서 만날 나 도닦아 기다리겠다." 하여 인생의 허무감을 아미타불에 귀의함으로써 종교적으로 승화시킨다. 그러나 극락정토는 누구나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에 있어, ‘노인’이라는 문화기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대립항을 설정하였다.
1) 초월적․ 신화적 존재 : 인간적 존재
2) 규범적 존재(지혜의 소유) : 일탈적 존재(욕구의 표출)
본고는 ‘노인의 성(性)’의 역사적 변전양상 및 형상화 양상을 살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
형상화한 것으로 조이스의 문학의 진수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더블린 사람들은 조이스의 최초의 소설 작품으로 1904년에서 1907년 사이에 쓰여진 15편의 단편으로 구성된 소설집이다. 이 작품은 정치ㆍ경제ㆍ도덕ㆍ종교를 총망라하는 정신적 마비의 중심지인 더블린 사회를 보여준다. 여기서 묘사되는
그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이 소설적으로 형상화된다. 이 시기의 작가들이 산업과의 과정에서 초래된 문제점을 집요하게 추적하면서 인간적인 삶에 대한 욕구를 외면하지 않음으로써 소설은 단순한 문학적 양식의 차원을 넘어서서 사회적 현실 전반을 포괄하는 생명력을 획득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형상화의 구체성이 요구되는 소설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위험 부담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의식을 담은 소설은 1980년대 중반에 가서야 가능했다.
●임철우
광주의 비극을 직접 체험한 임철우는 「봄날」(1984), 「동행」(1984), 「사산하는 여름」(1985) 등의 작품을 통해 폭력과 허위가 판치는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