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들에 의해 동요되는 개인들의 모습에 깊이 사로잡혀 있다. 따라서 분단 체제의 현실과 광주 항쟁 등, 일련의 시국 사건 등에 직접, 간접으로 관계된 인물들을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인물들이 현실의 다양한 폭력 앞에서 어떻게 파멸되는지를 꾸준하게 이야기하고 있
과정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충할 수 있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이런 협동학습의 장점들을 적용한 시 두레 학습에서는 아동들이 시를 공부하면서 두레원들과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시에 대한 흥미를 더욱 증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와 있
인간다움의 추구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 단순한 흥미만을 추구하는 문학에 높은 점수를 줄 수 없는 까닭도 여기에 있으며, 문학작품의 질이 감동으로 요약될 수 있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문학교육의 총체적 성찰이 필요한 까닭은 이런 데서도 재삼 확인된다.
세계화가 강조되고, 문화의
읽기의 기본은 시각적으로 활자화 된 글에 포함되어 있는 작가의 의도에 기초하여 독자 자신이 제기한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활자화된 글은 독자가 그것을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관련지을 수 있을 때 비로소 의미를 지니게 되고, 독자가 알고 싶어하는 것과 관련될
문학 경험을 하게 된다. 이미 문학교육은 시작된 것이다. 이렇게 살펴 볼 때 문학은 교육을 위해 창작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다분히 교육성을 띠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때의 교육성은 지식을 전달하여 무언가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아니라 독자로 하여금 주변의 세계를 보다 잘 이해하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 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
문학의 교과내용으로 국어 교육 또는 문학 교육의 목표에 맞는 활동의 자료라고 설명할 수 있다. 실제로 학교교육에서 시 교육은 제도 교육이라는 강제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교육의 보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이 된다. 즉, 학교교육에서 시는 말하기/듣기, 읽기/쓰기와 같은 활동
인간소외, 지식인의 존재 해명 그리고 전통적인 정서에 이르는 다양한 탐색을 시도해 왔으며, 이렇게 산출된 그의 작품들은 동시대 현실에서 마련할 수 있는 문화적 변용의 힘을 강렬하게 보여주고 있다. 소설적 진실이 동시대 현실을 꿰뚫어보는 작자정신의 치열함을 통해서만 획득되며, 또 그것이 작
텍스트의 유토피아는 인물의 실존적 고뇌와 주체적 선택의 결과로서 공연을 통해 그 의미가 전달되어야 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기 위해서 희곡 텍스트에 드러난 대단원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리라 본다. 본 과제에서는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하여 이
문학텍스트를 읽도록 하고, 그 결과를 주체적이면서도 능동적으로 의미 구성하되 그것이 사회 문화적 합의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회적인 상호 작용임을 살려내는 방향이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준비하면서, 제6차 이후 교육 과정의 이념적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 구성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