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역할을 하지 못했다.(중략) 한 작자가 충실하고 공정하게 객관적 현실을 묘사해 나가면 이미 해방적이고 계몽적인 역할을 낳기 때문에 한국적 현실 속에 와서는 4.19에서 보듯이 시민층의 형성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고, 그것을 근거로 해서 한국의 리얼리즘 문학의 출발을 본격적으로 할 수
대에 따라 금지곡의 양상도 달라졌다. 5·16 직후에는 부패 청산과 새 시대 건설이란 정책 아래 대다수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 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나왔다는 것.
문학 분야에 설화나 민요가 가끔 실려 있어 겨우 명목을 내걸고 있을 뿐이다. 대중매체의 문학은 사정이 더 심한 쪽이다. 그것은 문학 교육의 대상으로 생각조차 되지 않고 있다. 그와 조금이나마 관계있는 것이라고는 전 학년 동안 한편 배울까 말까 한 시나리오가 전부다.
그렇다면 본격문학에 대한
대를 대표하는 시가로써 성숙하게 되었다. 비전통적인 문학형식으로 발생했음에도 정통문학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다.
민간연예 - 가무희(歌舞戱), 강창(講唱), 골계희(滑稽戱)
도시경제의 발전으로 시민들의 오락추구가 민간연예를 발전시키는 추동이 되었다. 특히 강창은 백화로 쓰인 본격적인
Ⅳ. 작품의 ‘배경’
ⅰ. 자본주의와 ‘20대 개새끼론’
돈을 개인의 능력으로 보는 자본주의는 빈익빈 부익부의 심화로 인한 빈부격차를 맹점으로 두고 있다. 가진 자는 더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 없는 자를 쥐어짜고, 때문에 없는 자는 아무리 애를 써도 더더욱 바닥으로 가라앉을 수밖에 없는
Ⅲ. 시인 신동엽과 페미니즘 문학
1. 시인 신동엽
신동엽 시인은 조선일보 신춘문예(1959)에 장시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大地)>가 입선(가작)되면서 시인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1966년 시극 <그 입술에 파인 하늘>이 국립극장에서 상연됨. 시집 [아사녀](1963), 서사시 <금강(錦江)>(1967)
대 트로이카 문희 남정임, 윤정희는 1대 트로이카인데 이들이 인기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여성들의 막힌 성을 해방 시켜준 것도 덕택이다.
내전인 한국전쟁을 경험한 이후 일반 대중에게는 반공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으니, 이러한 집단 심리적 바탕에서 1960년대 초반에 집권한 박정희 정권은
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대 미혼 여성에서 중년의 주부, 젊은 남성, 중년 남성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 소설집에서는 자신의 소설쓰기에 대한 반성적 자의식이 드러나고 있다. <오늘의 거짓말> 소설집 속의 한 작품 <비밀 과외>는 72년생 작가가 상징계와 결별하는 내막을 은유적이지만 본격적으로 드러내고 있
문학성’에 대한 생각이 달랐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가령 브룩스(Van Wyck Brooks)나 패링턴(V. L. Parrington)과 같은 혁신주의 시대의 문학사가들은 미국문학 특유의 기질을 영국문학의 엘리트주의적이고 보수적인 전통과 대립적인, 대중적이고 진보적인 면모에서 찾았는데, 이때의 대중성이나 진보성이란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