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지금 21세기는 시공간을 초월한 시대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어느 나라이든, 어느 장소이든 간에 마음만 먹으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체제로 되어 있다. 이것은 사이버상 교육인 가능하다. 즉, 원격교육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사회적 지지, 플로우의 상관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 Young의 인터넷 중독 척도를 사용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Young의 인터넷 중독 척도는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Young의 인터넷 중독 척도를 게임 중독 척도로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타당성과 신뢰성에 의문을 제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현재로서
Ⅰ. 서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와 같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등장은 사회적 변화를 동반하여 2000년대 후반 이후 정치학, 언론학 등의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SN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정치 분야에서 SNS는 대중들의 관심을 북돋을 수 있는 새로운 매체로
Presence)을 극대화 시키려면 엄청난 양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그래픽 화면 생성 및 처리 기술을 말한다. 그래픽 분야의 전문가인 Catmull의 말에 의하면, 실제 세계를 Rendering하기 위해서는 한 순간에 (예를 들면 20분의 1초안에) 8천만 개의 폴리곤(polygon)과 텍스처(texture),
Social Loafing (사회적 태만)
: This appears to have a Western bias.
(이것은 서양의 편견으로 나타난다.)
: It’s consistent with individualistic cultures that dominated by self-interest.
(사리사욕에 의해 지배되는 개인주의적 문화와 관련 있다.)
Group Diversity (집단 다양성)
: Increased diversity leads to increased conflict.
(증
1. 서론
혼합현실(Mixed Reality or Augmented Reality, 이하 MR 또는 AR) 기술이란 실제 환경의 객체에 가상으로 생성한 정보 (예, Computer Graphic 정보, 소리 정보, Haptic 정보, 냄새 정보 등)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도록 함으로써, 정보의 사용성과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정보처리 기술이
1. 타인과 함께 있을 때의 업무수행
1)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
육상 선수가 혼자 달릴 때보다 지켜보는 사람이 있거나 경쟁하는 사람이 있을 때 기록이 더 좋아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가 있다. 이런 사실은 1898년에 Norman Triplett의 사이클 선수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이미 밝혀졌다. 이 실험
Social inhibition)
- 다른 사람의 존재는 무의미한 음절을 학습하는 것, 미로를 완성하는 것, 복잡한 문제를 푸는 것 등에서의 효율성을 감소시킨다.
어떤 상황에서 타인의 존재가 수행을 증가 혹은 저하시키는가?
- Zajonc(1965)의 해결책
타인의 존재 → 생리적 흥분(arousal) → 주반응(dominant response) 촉진
사회적 행동'(social action)이다. 현대의 문명사회 속에서 사람이 하루의 일과 중에서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이 사회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사람이 동시에 수없이 많은 사회적 역할(social role)을 골고루 수행해 내지 않으면 안 된다. 예를 들자면 집안에서는 부모나 자식의 역할을 하고, 집을 나서는 순
사회적 행동'(social action)이다. 현대의 문명사회 속에서 사람이 하루의 일과 중에서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이 사회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사람이 동시에 수없이 많은 사회적 역할(social role)을 골고루 수행해 내지 않으면 안 된다. 예를 들자면 집안에서는 부모나 자식의 역할을 하고, 집을 나서는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