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사 속에서 정의되는 인물의 정체성
희곡이든 영화든 이 작품에서 인물들이 가지는 가장 큰 화두는 “정체성의 부재”이다. 자신만의 세계에서 끊임없이 상상하며 비이성적인 행동을 보이는 연산. 남자인지 여자인지 자신의 성정체성이 뚜렷하지 않은 공길. 이 두 평범하지 않은 인물들이 중심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가. 불트만(R. Bultman)
불트만은 그의 「예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볼트만은 예수의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약 200쪽의 분량을 할애했으며 또한 그의 신약성서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1. 들어가는 말
음식은 기호학적으로 분석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음식은 인간이 그들의 삶을 유지하고 영위하기 위하여 만들어낸 수단이다. 음식을 배제하는 인간의 삶이란 있을 수 없기에 음식에 대한 인간의 욕망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욕망이 단순한 본능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문화소로
아마 세상의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물어봤을 때 동화를 읽어주거나 동화를 읽는 것을 재미없다고 하는 아이들은 한 명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아이들에게 동화라는 것은 커다란 흥미이자 기쁨이다. 동화가 꼭 아이들을 대상으로만 하는 것은 아니다. 어른들이라고 동화를 보지 말라는 법은 없으며 어
기-승-전-결의 뚜렷한 서사 구조를 가지고 그 자체가 하나의 짧은 드라마 혹은 영화처럼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 본 글에서는 '내러티브형'이라 칭하겠다.
내러티브형 뮤직비디오는 가수의 직접적인 출연보다 유명 스타를 활용하고 많은 제작비를 투입하여 스케일을 키우는 방식으로 주목을 끈다.
1900년대 초반에 모더니즘은 세계에 대한 이미지를 구성할 때 물감이란 재료를 다루는 행위에 의존하고 있고, 또 거기에 관심을 집중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주관적이다. 이런 면에서 모더니즘은 작가 중심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입장들은 추상적 차원의 관심이 아니다. 예술이 고무할 수 있는
내러티브 영화’ 의 시각을 빌려서 본 ‘Sex and the city’
로라 멀비의 에세이는 대중영화가 어떻게 ‘남성적 응시 male gaze’ 을 생산, 재생산하는 지와 관련하여 대중영화가 주는 ‘시각적 즐거움의 조작’ 을 파해 쳐야 한다고 지적한다.
The cinema offers a number of possible pleasures. One is scopophilia (pleasure
1.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
우리는 흔히 새로운 영화가 나오면 무엇보다 그 영화의 스토리를 궁금해 한다. 심지어 꿈 이야기나 옛날이야기를 할 때도 사람들은 그 스토리에 관심을 기울인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토리란 이야기가 벌어지는 상황, 주요 등장인물, 사건의 원인, 전개 과정 그리고 결말
Ⅰ 서론
문학에서 내러티브라 함은 이야기의 전달 형식 등을 일컫는다. 영유아에 있어 내러티브도 크게 다르지 않다. 간단하게는 ‘이야기하기’라고 할 수 있다. 어떤 학자는 개인의 내러티브를 그 사람의 정체성 형성과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럼으로 해서 최근 개인의 경험을 이해
Ⅰ. 서론
역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 및 발전해 온 인간의 삶을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규명하는 학문이다. 즉, 시간을 축으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해하는 학문으로 역사에서 시간을 이해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것이다. 시간개념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지 않는 역사학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