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사회시와 농민시(이건창)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시인은 누구보다도 황현과 김택영인데, 황현은 향리에 은거하며 作詩에 전념했으므로 농촌생활 소재의 시가 많다. 하지만 이순신이나 많은 의병장들의 영웅적 행적을 찬양하여 의병장들을 고무하는 등 우국 충절의 마음이 돋
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사회가 형성되어 있다.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문화권” 역시 등질지역이다. 즉,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지역의 경계를 설정하여 세계를 나눈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크게 동아시아문화권을 결정짓는 네 가지 요소, 즉 한자, 유교, 불교, 율령은 자연지리적, 환경적으로 공통적으로 형성되어 나갔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
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
1) 무교사상(巫敎思想)
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
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
2) 단군신화
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송나라 정벌에 있었다. 하지만 중국대륙으로 군사력을 남하시켰다가 송나라와 동맹관계를 맺고 있는 고려의 배후 기습을 받을까 두려웠다. 그래서 거란은 송나라로 출병하기에 없어 후환을 없애고자 고려를 무력화시키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침공의도를 파악한 서희는 소손녕에게 송나라와의 관계를
호칭을 부여 자긍심을 갖게 하는 계기 로 유도
-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기업체의 경제성장이 이루어짐.
- 도시지역으로 대거이주로 슬럼지역 형성 및 빈곤계층이 나타남.
경제적 성장 속에도 피판적 목소리 제기로 ‘정신분석(psychoanalysis)'과 반지성주의(anti-intellectualism)등이다.
분석에 앞서 그들의 사상과 문화, 정치체제, 경제현황 등 거시적 환경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이런 기본적인 요구에 충실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크게 중국의 지리와 사상, 정치, 경제부분으로 나누어 언급하였는데 특히 정치․경제 부분에서는 과거를 되짚어보
형성과 외교노선 확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서양의 충격으로부터 위협감과 경외심을 동시에 받았던 메이지정부 지도자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미사회의 정치, 경제, 법률, 군사, 사상을 포함하는 서양의 근대성(近代性)을 먼저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