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광고언어의 특성을 살펴보고 광고언어에 사용된 수사학적 기법을 파악하는데 그 주요 목적이 있다.
수사학이란 곧 웅변을 잘하기 위한 기술인데 그것은 곧 청중을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을 관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광고언어 역시 소비자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그
언어감각과 이야기 만들기에 대한 공들임, 해학에 주목하게 된다. 김유정의 언어감각에 대해 김문집은 농후한 개성과 전통미가 홍수를 이룬 ꡐ수줍은 고전미ꡑ라고 했다. 김유정은 강원도 지방의 토속어뿐만 아니라 서울 토종의 언어들도 풍요롭게 구사한다. 김유정은 이른바 ꡐ만무방들의
영화, 인터넷 등 이들 매체가 공통적으로 실어 나르고자 하는 것은 언어이므로, 매체에 따라서 각각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텔레비전 매체 속에서는 언어사용 또는 언어적 실천의 모습이 매우 현실감 있게 구축되어 있다. 특히 텔레비전 구조물 중에서 광고는 그 사회가 당면하
형태로 네 컷짜리 신문 연재만화 같은 유형을 말한다. 위트와 유머를 주종으로 하되 가급적 언어를 절제하고 그림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고급스러운 장르이다. 작가의 개성과 스타일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소의 선과 언어로 가장 간단명료하게 의도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즉 직유, 은유, 풍자
언어를 생산하고 소비하며 이를 정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주로 청소년층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정보통신부의 2007년 정보화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10대의 99.8%인 662만 명과 20대의 99.3%인 728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하지 않는 10대, 20대가 거의 없다는 사실과 평
영화의 비판보다는 좋은 점을 부각시키는 상업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를 소개하고 비평한다는 목적성을 띠고 출발했지만, 결국 영화라는 상품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하는 수단으로 변모한 영화소개 프로그램을 살펴보는 것은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 특성을 알아보는 방법일 것으로
형의 정통 기법인 광고도 아직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업종을 불문하고 광고 전반에 새로운 형식의 광고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주요 흐름을 염두에 두고 CF 속의 광고언어가 가지는 속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한 편의 광고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사용된다. 언어를 비롯해 영성,
영화의 비판보다는 좋은 점을 부각시키는 상업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를 소개하고 비평한다는 목적성을 띠고 출발했지만, 결국 영화라는 상품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하는 수단으로 변모한 영화소개 프로그램을 살펴보는 것은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 특성을 알아보는 방법일 것으로
광고가 사용하는 언어사용 전략은 실제적인 국어사용의 좋은 예가 된다. 곧, 광고언어가 국어사용에 중요한 자료 및 내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 이 연구의 시작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광고언어의 다양한 쓰임, 곧 광고가 문장, 구, 단어 등에서 쓰일 때 그리고 수사학적 표현과 일탈 현상에 나
패러디가 대상과 장르를 가리지 않고 붐을 이루고 있다. 냉소적인 사회분위기의 팽배와 함께 자기 목소리를 여과 없이 담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패러디는 하나의 문화로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영화와 광고, 문학, 방송 등 문화 각 장르에도 패러디가 급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