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완벽한 정의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 이러한 사람들의 주장에서 굳이 공통점을 뽑아내어 모든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예술의 필요충분조건을 찾아보자면 수업시간에 나왔던 예술제도론이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된다.
예술제도론에서는 예술을 규정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인
발표의 방향과 내용
전통 문화의 현황을 계승 주체별로 살펴보고,
전통예술의 일반적인 현황을 여러 측면에서 살펴봅니다.
전통무용의 현황과 문제점을 집어본 뒤,
마지막으로 이 발표의 하이라이트인
전통예술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 개발을
소개하겠습니다.
전통문화의 계승주체별 성과
예술이 무엇이며, 어떠한 면에서 중요한지 생각해보고, 현재 기초예술로서 문학의 중요성과 그 위기, 그리고 그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정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2. 기초예술의 개념 오세곤(2004), 「기초예술 살리기 정책」, 기초예
예술의 전당의 주요 서비스
음악당
대규모 공연을 위한 콘서트홀, 개인 독주회나 실내악처럼 소규모 공연에 적합한 리사이틀홀, IBK 챔버홀
오페라하우스
오페라와 발레 전용의 오페라극장, 토월극장, 자유로운 스타일의 무대를 위한 자유소극장
미술관/박물관
한가람 미술관과 서울서예박물관
예술의 저작권을 공연단체가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저작권법」에 의해 예술인들의 저작물을 개인의 재산으로서 보호받고 소유 및 상속할 수 있게 되었다. 프랑스는 이처럼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를 법적으로 보호하고 이들의 생활을 보장하고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국가가
예술의전당 평균 가동률이 80%가 넘는데 비하여 지방정부가 운영하는 문화예술회관의 평균 가동률은 절반이 조금넘는 44%선에 불과하다
≪ … 중 략 … ≫
Ⅱ. 문화상품유통
1. 국가간 문화상품 유통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방식
문화의 유통이나 소비 네트워크가 다른 정치, 경제, 문
예술 교육을 통한 잠재 관객을 개발시키는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 그림 10 > 성남아트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아카데미
또한 미래 관객인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는 2007년 청소년 공연예술 감상법 “나는 클래식이 좋아요” 가 있으며 이매 중학교,
예술 향유에 소외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문화 향수권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는 이 사업이 복권기금으로 이루어 지고 있음에 흥미로움을 느꼈다. 복권기금의 정책목표는 ‘국민의 복지 증진’인데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문화와 예술을 이용하여 목표에 달성하고자
본 연구는 창의성과 외로움을 이해하려는 개방적인 태도와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하나로, 연구수행을 통한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대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창의성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을 할수록 외로움을 느끼는 시간이 길고 내향적일 것이라는 통상적인
예술 현장에 끌어내려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실천에 옮기도록 지원해야 할 때이다. 나아가 특히 청소년에 대한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입증되고 있는 만큼 문화관광부와 교육부, 지자체와 교육청, 예술기관과 학교의 유기적인 협조도 필요하다.
공연예술 관객을 늘리기 위한예술교육을 당장은 예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