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해 사본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 가르침의 기원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Ⅰ. 서론
60년 전 사해 근처 쿰란 동굴에서 첫 사본이 발견된 이래 쿰란 공동체와 기독교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었다. 르낭(Renan)은 “기독교는 크게 성공한 ‘에세니즘’(Essenism)이다”라고 했으며, 뒤
복음서이며 역사적으로 신빙성이 부족한 작품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Alfred Loisy는 요한복음의 저자는 역사적인 사전지식이 전혀 없는 신학자에 불과하다고 말하며, 그는 사도는 커녕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을 목격한 증인일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이러한 견해는 사해사본이 발견되기 10년전인 1930년대
외경 <지혜서>에서 찾아볼 수 있을 따름인데(이를테면 지혜8:19-20; 9:15; 14:26. 1:4; 14:11의 마음=프쉬케), 거기서도 몸을 낮게 보고 영혼이 저절로 죽지 않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신약 성경에서는 살전5:23에서만 통상의 이분법을 이끌어 쓰지만, 이것도 논쟁을 하기 위한 것인 듯하다. 곧 몸도 포함시켜야
외경에 해당하는 문헌에서는 연옥과 비슷한, 적어도 연옥의 근본개념이 되는 중간적 저승의 개념이 출현한다.
에 그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다. 연옥의 일부 개념들은 신약과 가톨릭에서 외경이라 불려지는 텍스트에 나타나지만 제3의 처소이자 중간적 저승으로서의 연옥자체는 성서에는 나오지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교훈을 기본자료로 하여 예수님의의 교육사상을 다음과 같이 2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약의 재 해석
예수님의 교육사상은 인간교육이 중심내용을 이루고 있음을 전제하고서도 그가 지리적, 역사적, 종교적 및 교육적 사상을 배경을 충분히 보다 흡수하고 소화하
외경에 해당하는 문헌에서는 연옥과 비슷한, 적어도 연옥의 근본개념이 되는 중간적 저승의 개념이 출현한다.
에 그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다. 연옥의 일부 개념들은 신약과 가톨릭에서 외경이라 불려지는 텍스트에 나타나지만 제3의 처소이자 중간적 저승으로서의 연옥자체는 성서에는 나오지
성서와 초대교회의 신비주의
목 차
I. 들어가면서
II. 본 론
제 1 장 유대교적 기반
제 2 장 플라톤주의의 역사 안에서의 이교의 철학적 신비주의
1. 플라톤
2. 필로
3. 플로티누스
4. 프로클로스
제 3 장 신약성서에 나타난 신비주의의 기독교적 기원
1. 공관복음서
2. 바울의 신비주의
3. 요한의 저
외경의 연구도 포함시켰다. 그는 역사적인 방법을 일괄되게 주장하였으며 교리의 연구보다는 초대 기독교의 종교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계몽주의 이후에 나타난 순수한 역사적 연구방법이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며, 그 단점은 무엇인지 설명하라
순수한 역사적
(3) 누가복음
누가복음에서는 베드로의 고백에 관한 본문이 다른 공관복음서에서처럼 독자적인 자리를 할당 받지 못한다. 이 사건은 6장 45절- 8장 26절까지의 마가자료의 생략으로 말미암아 그 사건(칠병이어)을 대신하여 유사한 급식기적(오병이어) 뒤에 위치한다. 그러나 요한전승(6장 66절ff)에서 병
복음서에 대한 역사적 신임성의 재회복과, 역사적 예수와 복음서를 헬라문맥에서 보지 않고 예수 당대의 유대교 문맥에서 보려는 강한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제 삼의 역사적 예수 연구는 19세기와 20세기초의 “옛 역사적 예수연구”(Old Quest)나 1960년대의 “새로운 역사적 예수연구”(New Quest)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