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띠 이이마니(Inti-illimani)는 국내에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그룹이다. 그리고 알고 있는 사람들도 대개 활동가(activist)로서의 음악인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것 같다. 그도 그럴 것이, 인띠 이이마니란 이름으로 검색해보면 대표적으로 Venceremos(우리 승리하리라)와 같은 민중가요 분위기의 곡이 나
우화소설에 대해서
조선후의 사회상을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는 우화 소설은 민간에서 전승되던 우화를 소 설로 확장, 발전시킨 작품으로 일찍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우화는 인간의 보편적 심성, 또는 그와 결부된 성격적 결함을 일깨우기 위한 풍자나 교훈으로 해석된다. 조선 후
제 25장 자본주의적 축적의 일반 법칙
제 5절 자본주의적 축적의 일반법칙의 예증
A. 1846~1866년의 영국
영국은 세계시장에서 제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국에서만 자본주의적 생산이 충분히 발전했다. 그렇기에 영국의 사례는 자본주의적 축적의 연구에 대단히 고전적인 예를 제공한다. 아울러 18
(崇禎帝也中了美人計。)
숭정제야중료미인계
숭정제도 미인계에 맞았다.
?因馬紹愉等赴?議和, 把松山失敗的將官, 一槪不問。
병인마소유등부청의화 파송산실패적장관 일개불문
마소유등이 청나라에 화친을 논의하러 가니 송산 전쟁을 실패한 장군관리를 일개 문책하지 않았다.
(吳三桂等運氣。
.......................이 시가 화합과 축복의 장면으로 마무리는 되었지만, 이 시의 아름답고 행복함이 현실의 지평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몽상의 영역에서 이루어졌다는데 문제의 중요성이 있다. 언제까지나 눈이 푹푹 내릴 수는 없는 노릇이고 혼자 소주를 마시며 꿈에 젖어드는 일도 일정한 시한이
◎푸른 연(집단 이기주의)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한 집단에 소속된다는 것에는 양면성이 있다.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 적당하게 자리잡고 있을 때에는 이 집단에 대해 아주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모두 다 한가지의 같은 목적 의식이 있기 때문에 개개인이 뿜어내는 에너지의 양보다 훨씬
(1) 무상과 길흉의 체계
한국 사람들의 시간 의식 또는 시간관 가운데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무상성(無常性)과 연결된 ‘무정(無情)’의 시간관, 길흉의 운명적 시간관, 그리고 과거 지향적인 상고적(尙古的) 시간관일 것 이다. 이재선, 『한국문학 주제론』 , 서강대 출판부, 1989,p.254.
시간을 허무한
1. 출애굽기를 들어가며
‘모세 5경’의 제1서 《창세기》가 이스라엘 민족의 배경을 이루는 가족사(家族史)라고 한다면, 이 책은 민족의 탄생에 관한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이 3부로 나눌 수 있다. 제1부(1~15장 21절)는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겪은 고난과, 모세의 지도 및 이집
1930년대는 대외적으로, 대내적으로 대한민국의 역사에 있어서 굉장히 위험한 시기이다. 대외적으로는 일제의 압박이 점점 거세지고,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를 표방하는 일본에 의해 창씨개명과 같은 사업으로 민족성과 조선민족의 존망이 위협받던 시기이다. 대내적으로는 위와 같은 일제의 압박으로
1. 서론
소설은 사건의 진술에 머물지 않고 그 사건의 이면에 숨은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 목적이다. 이 의미가 바로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며, 그 하고 싶은 말을 소설이라는 형식을 통하여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주제란 하나의 문학작품의 근본적 의도, 본질적 개념, 지배적 태도, 일관된 의의,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