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상고사는 한국 고대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
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삼국 정통론 부정과 만주 중심 고대사 복원
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기존의 삼국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
고조선(古朝鮮)과 묘청(妙淸)의 난(亂) 등에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고 ‘역사라는 것은 아와 비아의 투쟁이다’라는 명제를 내걸어 민족사관을 수립, 한국 근대사학의 기초를 확립했다. 그의 저서는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 《조선상고문화사(朝鮮上古文化史)》 《조선사연구초(朝鮮史硏究艸)》 《
고조선(古朝鮮)과 묘청(妙淸)의 난(亂) 등에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고 ‘역사라는 것은 아와 비아의 투쟁이다’라는 명제를 내걸어 민족사관을 수립, 한국 근대사학의 기초를 확립했다. 그의 저서는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 《조선상고문화사(朝鮮上古文化史)》 《조선사연구초(朝鮮史硏究艸)》 《
1.1. 고조선 국가로의 발전
(1) 고조선의 건국신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에는 “가장 먼저 국가로 발전한 것은 고조선이었다. 고조선은 단군왕검에 의해 건국되었다고 한다(B.C. 2333).”고 기록되어있다. 이 기록이 말하는 것처럼 단군은 우리 민족의 시조로서 우리나
⑥ 책의 평가 (장/단점)
장점 : 역사적으로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한 선덕여왕을 주제로 한 다양한 책 중에서 근거에 가장 충실한 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내용구성이나 디자인 면에서 매우 뛰어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단점 : 색인이 없는 것과 제본 상태가 좋지 못한 것이 단점이다.
1-6. 한국사를
고조선의 단군을 계승한 나라였다고 밝히고 있다. 이를 통해서 이 지역들이 고조선의 영토였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고조선의 남쪽 국경은《제왕운기》<한사군급열국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기록에서는 삼한을 포함한 여러 나라가 고조선의 단군을 계승했다고 하였기 때문에 그것은 그 영토까지를
조선조의 유학자들이 무당을 천시하여 그렇게 부르던 것을 일제시대의 학자들이 비판 없이 받아 써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설문해자(設文解字)」에서는 무(巫)라는 글자는 여자로서 형태 없는 것을 섬기고 춤을 추어 신을 내리게 하는 글자로 풀이하고 있다. 또한 글자의 형태를 보면 하늘과 땅을 잇
고조선은 BC 2333년부터 BC 238년까지 2096년간 47명의 단군에 의해 지속된 한민족 최대의 전성시기였다. 우리가 '단군왕검' 이라 할 때 단군은 천제(天帝), 천왕(天王), 천군(天君)의 의미이다. 우리의 옛말에 하늘(天)을 "단" 혹은 "당"이라 하였고, 君은 통치자의 뜻이다. 왕검은 두가지의 의미가 있는데, 일반
고조선이 일정한 초기 국가체제로 나가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다. 고고학 자료 또한 남만주 일대에서 청동기문화가 개화하는 시기가 기원전 8˜7세기라는 점에서, 그 앞 시기에서 고조선사를 논할 수 없음은 명백하다. 재야사학자 주장처럼 기원전 3000년경에 그려진 단군조선사는 실제로는 신석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