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기원은 원시시대의 종교의식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최초의 연극은 신관(神官)과 동물의 가죽을 몸에 걸친 신봉자들에 의해 행해졌으며, 신과 신의 탄생·죽음·부활을 우러러 받드는 노래와 춤의 흔적이 인류 역사의 발자취가 미치는 곳마다 발견되고 있어 연극의 기원은 인류의 발생과 더
『공연 예술이란』
공연 예술이란 무대에서 펼쳐지는 음악과 춤등 다양한 예술적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상연·가창(歌唱)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음악·무용·연극 등 기타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물을 말한다. 공연예술은 인쇄화할 수 있는 문
춤과 노래는 기대할 수 없었다. 당시에는 기술 스탭이나 여배우를 서양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산스크리트 연극을 영화화한 <샤쿤탈라>(Shakuntala, 1920)처럼 인도의 전통적 여인을 미국 배우가 맡는 상황도 비일비재했다. 사운드의 도래와 함께 노래는 자연스럽게 인도영화에 깃든다. 첫 번째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의 ????굿????의 뜻이 무당의 노래나 춤으로 신령에게
춤은 노동과 예술의 근원적인 일치라는 세계 보편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일이나 굿, 놀이, 연극을 하나의 총체적인 것으로 모으는 연결의 고리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흩어져 있는 인간의 활동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우리 민족의 정신적 기조는 땅에 대한 집착으로 하늘을 우러
연극을 했다. 탈을 쓰고 소매가 긴 옷을 입은 광대가 풍악에 맞추어 춤을 추며 노래와 재미있는 이야기 즉, 재담을 섞어가면서 하는 것이다. 양반과 승려에 대한 풍자, 남녀의 삼각관계, 일반 백성들의 생활의 어려움 등이 주류를 이루며, 대체적으로 12마당 즉, 12개의 장면으로 구성되었다. 춤을 추는 모
연극의 재료를 제공해 주었다. 연극이 의식에서 비롯되었다고 믿는 사람들은 또 원시의식에는 음악, 춤 가면 및 의상들이 항상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 안에 벌써 연극의 씨앗이 내포되어 있었다고 주장한다. 더 나아가서 공연을 위한 적합한 부지가 마련됐을 수밖에 없었고 부족 전체가 참여하지 않았을
춤으로써 이야기를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한 이후부터 중국에서는 희곡이라는 명칭을 다른 연극과 구분하여 사용한다.
2. 중국 희곡의 연원과 형성과정
1) 중국 희곡의 연원
그렇다면 중국희곡의 연원은 무엇일까. 그 연원과 최초의 극형식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양하다. 그러나
연극의 기본요소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연극에는 많은 부수적 구성요인이 따른다. 무대장치(미술) ․조명 ․음향효과 ․춤이 따를 경우의 안무, 음악 등 연극은 인접하는 미술 ․무용 ․음악 등 여러 예술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연극을 두고 종합예술이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연극. 인형극, 창극을 포함하는 개념.
③ 구극(舊劇): 신극과 대립되는 명칭으로 전통극인 가면극, 인형극, 창극을 지칭함.
④ 탈춤 (탈놀이,탈놀음): 연기자들이 탈을 쓰고 다른 인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 등으로 분장하여 연출하는 것으로 본래 황해도 지방의 탈춤을 가리키는 용어였음. 참고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