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시는 서구적 방법을 많이 수용하고 있지만 그의 시론은 거의 철저한 동양의 전통적 시론에 닿아있다. 성정론, 수양 등 전통적 시정신의 강조는 그의 시의식의 궁극적인 기반이 도양적 전통에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해방 이후에는 이전의 순수시의 옹호와는 달리 목적 문학을 강조하기도 하나
정지용의 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즉, 정지용의 시를 변모 양상 중심으로 20년대 후반에서 해방 전에 이르기까지 전체적·통시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그의 문학사적 위치를 점검해 보고, 또한 전통 단절론에 대한 반론 역시 제기해 보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는, 비록 도식적이긴 하나
론이다. 참된 비평의 근본이 되는 것은 비평의식 내지 비평정신이며, 이런 뜻의 비평은 비평가의 전유물은 아니다. 풍부한 문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공중의 건전한 비평의식이 불가결하며, 옛 아테네시민이 실천했던 것이 바로 그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비평정신의 둔화·
, 목적과 수단 등에 따라 외면성과 유한성의 상태에 있는 폭넓은 소재를 고찰하여 형성된 무엇’이라고 하였고 바흐찐은 소설과 산문을 동일하다 보면서 ‘산문은 열려있는 장르, 대화적 담론의 상징이자 무한히 소통하는 다음적 장르, 즉 리얼리티를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장르’라고 하
시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전북 방언의 특징을 분석하되, 주로 문법적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작업은 특히 문학 현상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 가운데 하나인 반영 이론과 관련지어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문학 작품은 어떤 식으로든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당대
시간을 빌어 자신들의 꿈과 비전을 실현해 보이는 제의의 개념을 띠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외부적 요인이 아니라 자율적인 문화 개념을 띠는 것이 그 특징이다.
본고에서는 백석의 시세계에 등장한 민중제의 및 놀이를 바흐찐의 카니발 이론 등과 접목시켜 검토해 보았다. 백석의 시세계에서는 30~40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 분석
2.1. 프로 이후의 프로
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
문학이 서구문학의 이식이라는 입장과 전통문학의 기반 위에서 자생했다고 보는 입장이 첨예한 대립을 보인 적도 있었는데 이는 위의 당연한 전제가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실에서는 잘못 판단한 결과로 여겨진다. 이제 우리문학이 서구 문학의 이식이라는 이식론이나 우리문학의 전통은 서구문학의 전
1. 서론
해방 후 북한 문학은 최고 통치자인 김일성․김정일 부자의 교시에 의해 기본 방향을 설정했고, 이를 구체적으로 적용한 당의 문예정책에 의해 인도되어 왔다. 수령 혹은 지도자라는 호명으로 그 지위를 나타내는 김씨 부자의 경우는, 모든 문학 또는 예술 논의의 시발이면서 스스로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