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1930년대 말엽은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이 무렵은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와 더불어 모더니즘의 팽창으로 인한 문학적 건조성과 형식성이 짙은 시기였다. 이러한 삭막한 바람을 헤치고 나타난 시인으로 유치환(柳致環)과 서정주(徐廷柱)를 꼽을 수 있다. 바로 그들의 시는 인간의
40년대 전반기를 모든 한국 문학사는 암흑기라고 부른다. 이 연대는 한국 문학과 한국시에 극악의 시대를 의미했다. 이 연대의 벽두에 일제는 양대 민간지인 '동아' 와 '조선' 등 두 일간지를 폐간시켰다. 그리고 다음 해에는 '문장'을 역시 폐간케 하고 '인문평론'을 '국민문학'으로 개제하여 그들의 정책
2. 1940년대 소설의 특징
★ 1940년대(암흑기) 소설문학의 특징 ★
① 순수 소설의 생산 : 많은 문인들이 친일 어용적인 창작 활동을 한 데 반해 몇
몇 괄목할 만한 작가들은 민족의 얼이 담긴 순수 소설을 남겼다.
② 비와 탁류, 어두운 밤의 상황, 막혀진 공간 등을 제재로 하여 우울하고 갇힌
1940년대 전반까지는 일제의 황민화정책으로 인해 친일적인 내용의 소설이 씌어졌고 이에 동조할 수 없었던 작가들은 소설을 쓰지 않거나 설령 썼더라도 발표하지 않았다. 이 시기를 한국문학사에서 흔히 암흑기로 말하는 것은 그러한 연유에서이다. 8·15해방이 되면서 일제잔재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
1. 1940년대 시대배경
1930~1940년대 초반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 한글 교육 금지
- 조선어 사용 금지
→ 문학의 암흑기
1945년 8월 15일 광복
- 문인들의 문단 설립, 문학운동
2.해방 직후 조선 문단의 전개
좌파의 조직활동
① 조선문학건설본부
②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
문학 작품을 쓰기 시작하는 것은 이 무렵이다. 1944년 민족주의적 성격을 띤 연극을 하던 몇몇의 청년들에게 영향을 주었다는 죄목으로 3개월간 감금된 뒤 풀려난 서정주는, 친일 어용 문학잡지인 『국민문학』과 『국민시가』에서 활동함과 동시에 일본의 종군기자 생활을 시작한다. 이때 그는 최재서(
문학사는 ‘친일문학’이라는 얼룩을 가지게 되었다. 허나 다행스럽게도‘친일문학’에 대한 반성의 모습과 세태에 대한 풍자로스스로를 반성하는 모습도 있었다. 그리고, 1940년대에 있어서 1945년부터 1948년의 시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비록 1945부터 1948년까지라는 시간은 3년이라는 짧은 시간이
Ⅰ. 1940년대의 문학
1. 시
이 시기 시문학에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8·15직후 현실에 적극 대응하고자 노력했던 작가가 사회적 실천과 예술적 실천을 통합시키는 매개물로 시 장르를 선택하였고, 그 결과 우리 국문학상 유례없는 시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는 것이다.
해방 직후 문단이 민족문학에 대
해방 전의 상황은 매우 암담했다고 할 수 있다. 언론지의 폐간과 일본식 성명 강요, 황국 신민화 등을 통한 일제에 의한 탄압이 그 강도를 더해가면서 친일 문학이 아니면 작품을 발표하거나 문학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철저히 통제되었기 때문이다.
일제는 내선 일체(內鮮一體)라는 미명 아래 창씨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