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던 혼과 백을 불러들여 일치시키는 <삶의 상태>가 된다는 것이다. 다만 어디로 불러들일 것인가? 라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가장 알맞은 것은 죽은 사람의 육체인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지 해골이 남을 뿐이다. 여기서 백골이 된 해골 중에서 두개골이 특수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므로, 이 두
현대적으로 어떤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준비한 영화를 중심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 힌두교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 >
1. 인도의 종교분포
인구대비 분포비율은 힌두교 85%, 회교 12%, 시크교 3%, 기독교 2%, 불교 1%, 자이나교 1%로서, 힌두교가 압도적이며 이중 회교와
중국 사람은 이 현세에 일초라도 더 오래 살고 싶다는 현실적인 기대가 있으므로, 어쩔 수 없는 죽음 뒤에도 어떻게 해서든지 이 세상에 돌아올 수가 있는 것을 가장 큰 바램으로 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죽은 뒤에 다시 현세에 돌아올 수가 있다는 방향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설
- 인간은 선한 성품으로 태어남
- 욕망이나 환경에 의해 악행을 저지를 수 있음
맹자
성악설
- 인간은 이기적이나 악한 성품으로 태어남
- 인간이 선한 것은 인위적・후천적 노력의 결과임
순자
성무선악설
선과 악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인간 자신의 선택이나 판단, 환경에 달려 있음
고자
Ⅰ. 서론
현대 청소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교육과 사교육에 매여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과식 등의 원인으로 체력이나 제반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전의 청소년들에 비해 급속한 사회변화 과정 속에서 이들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청소년들
설이 나타나는 시대이다. 또한 이 시기의 유행하던 풍습 중에 ‘사친’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것은 나이가 든 부모님에게 책을 지어 올리는 것으로 효도의 한 방법이었다. 그런 사친을 시작한 사람, 그리고 조선시대에 서민들을 위해 한자소설을 언문소설로 만든 사람 「구운몽」과 「사
설”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이행, 과학기술의 가속적인 발전과 직업세계의 변화, 평균수명 연장 및 정년제도의 변화, 여가시간의 증대, 교육기회 불균형 현상의 해소, 끊임없는 자기 성장과 자아실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욕구위계이론’은
욕구, 소속 욕구, 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가 충족되는 5단계를 거친 후 우주적 합일에 이른다고 보았다.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은 인간의 성장 단계를 설명하는 발달 심리학의 이론과 맥을 같이 한다. 이는 내 작업에서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적 욕구를 뒷받침하는 주요한 이론적 바탕이 된다.
전래된 이후 한국의 불교사를 보건대 한국의 불교는 대승불교였으며 대승불교의 사상 가운데 사회복지의 이념 내지 사상으로서는 자비, 보시, 보은, 복전사상과 연기 사상을 들 수가 있다. 더불어 이와 같은 불교사회복지 이념의 전제로서는 불성과 무상관 그리고 무아관을 들 수 있다.
가. 자비사상
Albert Ellis, Fritz Perls 등 많은 이론가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은 인간 본성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갖고, 오로지 인간과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이들은 인간을 의식 있고 합리적인 존재로 간주하고,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성격을 구성부분으로 나누는 분석적 접근을 하기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