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개인적 욕망과 집단의 요구 중에서 어느것을 선택 할 것인지에 관한 질문은 이 사회에서도 항상 고민을 일으킨다. 특히나 일제시대의 문학인들에게 자신의 문학적 욕망과 고난의 현실은 자신의 문학에 대한 정체성을 끊임없이 고민하게 만들었다. 모든 지식인들이 나라를 위해서 고통
문학단체들은 서구 문학사조를 구체적으로 수용함으로써 각 문학 장르별 중국 현대문학 창작의 새로운 전개를 이끌었다.
2. 문학연구회
*개요*
• 1921년 1월 베이징에서 성립된 중국 최초의 근대적 순문학단체
• <소설월보>를 기관지로 삼고 저우쭤런, 정전둬, 선옌빙 등 12인이 발기인이
관리를 선발하는 국가고시제로서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것은 광종 9년(958) 쌍기의 건의에 의해 중국의 제도를 도입해서 시행한 것이다. 한문학이나 유교경전의 능력을 시험하여 그 성적에 따라 관인을 선발하는 제도였으므로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커다란 정치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무훈공신들의
문학을 통해 극복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박태원은 영문학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방했다. 이러한 박태원의 영문학에 대한 깊은 관심은 그의 문학 활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즉 그의 서구문학에 대한 관심을 단순히 번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통해 문학에 대한 인식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고 묻자, 그 는 “물레방아 돌아가는 소리도 귀에 익으면 괴로울 것이 없지.” 라고 대답했다. 어떤 제자가 결혼에 관해 묻자, “결혼하게. 온순한 아내를 얻으면 행복할 것이고, 사나운 아내를 얻으면 철학자가 될 것이니!” 라고 대답하였다.
그는 아테네의 멸망을 바라보면서 만년을 맞이 하였다.
1.문학의 의미와 갈래
1) 문학의 개념
문학이라는 것은 하고자 하는 말을 종이 위에 적은 것으로, 그 적혀진 말의 뜻이 바르고 곱고 아름다워야 하며 재미가 있어야 문학이 된다" 즉 문학은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여 이루어진 예술장르이다. 이 점이 다른 예술장르 예컨대 음악, 미술,무용 등과 문학의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
세계와의 관계에서 그 모순과 갈등을 세계의 자아화로 해결하려고 하는 노만주의의 주아주의는 모방의 개념을 거부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방론은 르네상스나 19세기 리얼리즘을 거쳐, 사회주의 리얼리즘(socialist realism)의 ‘반영론’으로 계승된다고 하겠다.(낭만주의에 의해 모방론이 잠시 소강)
1-1러시아개관(1)
1.러시아의 위치와 시차
1)러시아의 위치
- 동경 약 19도에서 서경 약 169도까지
-북위 42도에서 82도까지 (북위 50도 이북)
즉, 유라시아대륙의 북쪽지역에 위치해있다.
2)러시아의 영역
러시아를 유럽과 아시아의경계를 나누는 산맥: 우랄산맥
3)러시아의 시차
-영토가 광대해 동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