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학교를 졸업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곧바로 서울로 올라와 공립 명문 경성제2고보(현재의 경복고)에 입학하였다. 이때 생활은 학교 기숙사에서 했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고정옥이 일찍이 서울의 명문학교로 진학한 것을 보면, 그가 어린 시절부터 수재로서 집안의 기대를 모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관적 합리성을 잃고 사변적 내지 관념적 체계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현실사회와 유리되어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공론(空論)만을 일삼는 폐단에 빠져 있었다. 특히 임진 · 병자의 양란 이후 사회 · 경제적 질서가 붕괴되는 상황 속에서도 개국이래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피폐된 사
관심을 갖던 인사들이 이런 이념의 굴레를 벗어나 자유로운 문장을 짓기 위해 진한 시대의 고문(古文)에 관심을 갖고 배우는 일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김영, 「연암을 읽는 두 가지 코드,『사기』와『장자』」,민족문학사연구, 통합 30호 vol.30, 2006
따라서 연암 또한 장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통해
문학관 형성에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다음은 그의 글 「문예와 생활」의 일부분이다.
현실 위에 성립되는 생활에는 시대의식, 사회의식, 민족의식이 포함되며, 문예는 바로 이러한 생활의 표백이요, 기록이요, 흔적이요, 주장이다. 고로 문예에서 생활을 제거하면 시대의식, 사회의식, 민족의식이 제
문학에 관하여 2 000편 이상의 기사를 쓴 고티에는 이윽고 낭만적 기질을 벗어나 보다 정제되고 박학한 시 형식을 구축하는데, 1852년 「칠보와 나전」이 대표적 시집이다. 여기에서 향후 고답파를 예고하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론이 정립되었다.
낭만주의 전성기의 전위세력으로 우선 공리주의(uti
문학』 1966년 5월호
3음보 율조의 5행 한 문장으로 된 이 시는 짧은 형식 속에 인간의 본질과 의미라는 무게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일체의 설명을 배제하고 고도의 상징적 수법을 구사함으로써 강렬한 언어적 긴장을 이루고 있는 차원 높은 시가 되었다. 싸늘하면서도 유리같이 투명한 겨울 밤하
관적으로 이해하기(권위 있는 통상적 해석 참고)
2)고전 작품에 대하여 이와는 다른 설득력 있는 이견(異見)을 근거와 함께 수용하기 (생략 가능)
3)학습자 자신의 작품에 대한 이해 과정을 독서 경험에 입각해서 정리, 발표하기
4)이때, 사건, 인물, 상황에 대한 유추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