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탄압으로 도망하여 뜻이 맞는 사람들과 천태산으로 들어가 10년을 머물렀으며 후세 인들이 그를 천태 대사라고 불렀다. 54세 때 진나라 왕에게 보살계를 주고 호를 지자대사라고 하고 천태종을 창립했다.
3.천태종의 사상적 발전 과정
남북조 시대에 불교는 이론을 중시하는 남쪽과 선법을 중시
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중국과 일본에서 『해동소』라는 별칭으로 존숭받아 왔다. 이번 역주본은 『기신론』과 『기신론 소?별기』를 알기 쉬운 우리말로 번역하고, 1,100개가 넘는 상세한 각주를 제시함으로서 누구나 쉽게 대승의 정수와 원효의 사상을 만날 수 있게 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철학 등등의 궁극적 관심은 종교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하여 해답을 주는 데 있다. 따라서 이들은 한결같이 종교에 대한 정의를 먼저 시도한다. 그러나 만족할만한 정의를 하기는 곤란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런 시점에서 웹(C. C. J. Webb)은 "종교의 정의는 무용하며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나
사상사>2에는 현대 종교의 근간이 되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의 탄생배경과 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과 연관되는 유교와 불교 서양에서는 기독교, 유대교가 집중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이를 통하여 종교의 흐름과 맥락을 한눈에 알 수 잇도록 명쾌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불교사상에 대한 개념과 흐름 파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동아시아 불교사상을 살펴본 후 한국의 불교사상을 전반적인 한국사의 흐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한다.
Ⅱ. 불교와 국가관
1. 인도: 왕권계약설에서 왕권신수설로 변화된 왕자관
기원전 6세기 인도, 석가모니에 의해 시
철학적 기반을 두고 있으며, 유일신 아후라 마즈다(Ahura Mazda)를 믿는 고대 페르시아 종교이다. 파시교(인도)나 배화교(중국)라고도 부른다.
그림 아후라 마즈다
그림 아후라 마즈다 부조
고대 페르시아의 철학자이자, 오늘날 예언자로 불리는 조로아스터(Zoroaster)에 의해 창시된 종교로 유일
있습니다. 이런 무속신앙의 터전 위에 외래사상인 유교·불교·도교 등이 유입되었는데 서기전 4세기경에 유교, 2세기 말에는 도교, 4세기 초에는 불교가 중국을 거쳐 전래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상이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상, 한국 사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