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는 조작된 이데올로기가 바탕이 되었다. 먼저 팔굉일우는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전 세계를 하나의 가족으로 만든다는 뜻인데 명분상으로는 서구제국주의의 침략정책과 차별을 두었지만 그 근본은 다르지 않았다. 팔굉일우 사상은 가족주의라는 유교적 이념에 근거하여 일본 내의 다른 반
무엇인지를 결론짓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사회의 구성원은 자신의 입장에서 이 현상을 인식하는 경향이 있음을 간과할 수 없고, 또한 과학적으로 이 현상을 구명할 수 있는 방법도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점은 학벌주의의 원인은 다양하며, 따라서 분석과 극복 대책의
사회로 대동사회를 제시하였고, 분배의 형평성을 중시하여 통치자는 재화의 적음보다 분배가 균등하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국가혁신의 이상모형
공자는 군주 혹은 누군가를 통치할 만한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가장 인간다운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곧 따뜻한 마음씨
등에서 상당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우리 한국인들은 이러한 모든 변화가 우리의 전통적 유교 전
통과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족이 당면한 현재의 상황을 위기로 인식하며,
또한 가족이 사회의 기본적인 제도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많은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정현숙, 2002b).
부인 집에 머무르는 결혼 풍속)이라고 한다. 이 풍속은 얼마나 뿌리가 깊었는지 16세기 이후 유교 성리학 골수분자들인 사림파가 집권한 후, 이것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했었지만 그들의 뜻을 쉽게 관철시키지는 못했다. 최근까지도 첫 아이는 처가에서 낳는 풍습이 유지된 것도 이것과 무관하지 않다.
Ⅰ. 서론
산업화, 도시화, 고령화사회는 노인문제는 필연적으로 제기되는 문제이다. 어느 국가,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농경사회에서는 노인문제가 없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유교적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경로효친의 습관이 생활 밑바탕에 뿌리를 박고 있었으므로 서구유형의 노인 문제가 제기될 것이
국가와 사회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공덕(公德)이 발달하여 현재 전 세계를 지배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이에 반하여 유교의 윤리는 가정을 중시하고 친족을 중시하는 윤리이니 여기서 차별이 생기고 계급이 생겨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사회의 발전이
국가억압의 정치경제 현실을 언급하지 않은 채, 유교의 도덕률 일반을 강조하면서 오늘의 혼란과 무질서, 물질만능주의의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며, 별다른 실천적인 힘도 갖지 않고 있다. 오히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효(孝)의 가치만큼 강조되지는 않았으나 오늘날 시민사회의 발
사회경제적 기반의 악화
한국의 사회 경제권은 1987년 민주화 이후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 이익대표체계는 약화되고 성장의 결과는 불균등하게 분배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불평등이 심화되고 사회구조 유지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민주화 이후 국가 코포라티즘(Corporatism)은 해체되어 왔으나,
노인의 욕구 등이 서로 상충함으로써 역할부담이 과중된다. 가정에서의 기혼여성의 욕구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는데. 자녀보육, 부모부양, 가사노동에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국가적 차원
① 자녀보육 - 여성의 취업시간의 증가는 공식적 자녀보육 자원의 필요성을 증가시킨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