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일반의 성쇠에 미치는 영향, 종교들의 대응방식, 또 종교의 미래에 대한 전망 등은 우리 현실을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다.
본장 ‘종속변수로서의 종교’는 ‘종교의 진화’, ‘종교의 성쇠’, ‘종교의 세속화’, 그리고 ‘종교의 미래’라는 주제로 구성된다. 우선
Ⅰ.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사회학은 농촌 사회학, 한국 사회학, 여성 사회학처럼 그 앞에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만 붙이면 될 정도로 매우 폭넓은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종교사회학은 종교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시기를 골라서 행해지는 것이다. 신화의 개념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런 혼선이야말로 신화적인 속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예이다. 어떤 신화이든 어느 정도의 환상성을 띠지 않는 경우가 없다. 천지창조의 웅장함이나 동물과 인간의 혼인, 저승 여행 등 신화에는 언제나 비현실적인 내용들로 가득하다.
거인성과 거인 신화와의 연관성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거인 신화의 본질과 그 변이형들을 통해 축제의 또 다른 본질에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근원적 차원에서 축제를 조명하면서 단순한 쾌락과 놀이의 차원을 넘어선 보다 더 바람직한 축제상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 보았습니다.
Ⅰ. 개요
[3창세시조신화] 가운데 천지의 혼돈을 제거하고 일월을 조정하며 인간의 문화를 창조하는 창세시조에 관한 이야기가 제일 먼저 거론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 두 편의 이름이 모두 창세가로 되어 있는 만큼 이들을 <창세가>형이라 명명한다. 이 신화는 물론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여
I. 한국 정원의 특성
1. 환경적 배경
한반도는 동부아시아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반도의 형태로 국가의 삼면이 바다와 맞닿아있다. 내륙의 65%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높은 산은 주로 북쪽에 분포되어 있고, 남쪽과 서쪽에는 평야가 집중되어 있어 남저북고형의 지세를 이루고 있다.
성과 지구촌의 역사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임재해, 「민속문화의 생태학적 인식- 제3의 민속학」, 당대, 2002, 128쪽.
고 볼 수 있다.
천황(天皇) 닭이 목을 들고, 지황(地皇) 닭이 날개를 치고, 인황(人皇) 닭이 꼬리를 쳐 크게 우니, 갑을 동방(甲乙 東方)에서 먼동이 터오
교육에 가장 밀착되는 것이 문학교육이다. 문학교육은 科學的인 文化와 文學的인 文化의 괴리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현대는 전문화의 가속화로 말미암아 학문영역 간의 고립으로 인해 삶에서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화의 파행성을 우려하게 되었다. 學問領域 간에 相互交換이 절실
속적, 샤머니즘적, 동양적 신비의 세계에서 제재를 선택하여 인간 생명의 허무적인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하여 「무녀도」, 「황토기」등을 남겼다. 중기에는 한국전쟁을 계기로 보다 더 역사 의식과 현실 의식이 강화되면서 참여 의식인 강한 작품을 창작하여 「귀환장정」, 「흥남철수」, 「역마」등
서론
1-1. 개괄
<반지의 제왕>은 50년대에 톨킨에 의해 쓰여지고 출판되어 당시부터 지금까지 여러 소설과 창작물에 영향을 끼치며 많은 인기를 누려왔다. 이 소설은 90년대에 피터 잭슨 감독에 의해서 영화화되면서 다시 한 번 큰 반향을 일으켰다. 판타지 소설이나 중세풍 혹은 신화풍의 소설에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