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 장 (樂 章)
학자들에 따라 다른 개념 정의
고려와 조선의 궁중음악 모두 포함
문학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 것에 한정
조선초 특정한 시가들
악장의 정의
악장의 정의
조선 시대 궁중
왕의 행차, 종묘 제향 등 국가적 행사
조선 건국 및 문물 제도 찬양
음악의 가사
악장의 명칭 논란
학자
명칭
특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의 편찬 과정과 내용
- 목 차 -
1. 들어가며
2. 『악장가사』
2.1. 소개
2.2. 편찬 과정
2.3. 내용
3. 『악학궤범』
3.1. 소개
3.2. 편찬 과정
3.3. 내용
4. 『시용향악보』
4.1. 소개
4.2. 편찬 과정
4.3. 내용
5. 나가며
1. 들어가며
『악장가사(樂章歌詞)』, 『악학궤범(樂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원문과 현대역
2.2 동동 분석
2.2.1. 동동의 유래
2.2.2. 작자에 대한 고찰
2.2.3. 동동과 장생포의 관계
2.2.4. 동동무
2.3. 동동 내용 연구
2.3.1. 제목에 대하여
2.3.2. 구조와 형식
2.3.3. 어석
2.3.4. 주제
3. 결론
4. 동동이 나에게 갖는 의미
1. 서론
동동은 『악학궤범』 제 3권 고려사 악지
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고려사(高麗史)》악지(樂志)
-속악(俗樂)조-
목차
1. 들어가며
2. 《고려사》악지
1). 목적
2). 구성
3. 속악조
1). 목적 및 구성
2). 내용 분류
4. 나가며
1. 들어가며
고려가요는 신라의 향가와 조선조의 시가를 잇는 위치에서 한국 시가의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고려시대의 시가로는 경기체가, 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