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를 주장했다. 셋째로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사상과 자신의 성화를 위한 공덕 사상과 같은 위험스런 경향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3)종교개혁 이후로부터 18세기 말까지
복음주의 선교학자들은 18세기 중엽에 일어난 경건주의 모라비안 선교운동을 개신교선교운동의 시작이라고 평가하고
선교적ㆍ사회봉사적 차원에서 지역사회 복지문제에 참여하려고 했지만 그들의 복지활동은 지역주민의 욕구와는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통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소수의 기독교 지도자들은 사회선교의 가치를 높이 들고 적극적으로 지역복지문제에 앞장서서 지역사회 내에서 지도
Ⅰ. 서 론
1. 연구 동기 및 목적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고 우리에게 복음 전파의 사명을 주셨다. 복음은 전파되어야 한다. 이 선교에는 조화와 균형이 있어야 한다. 국내와 해외, 도시와 농촌
요건을 도입하고 한국 근대화의 여러 가지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매개체적 역할을 다 한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 상륙한 기독교는 순수한 선교적 입장에서 교회를 설립하고 그 운영을 통한 직접적인 선교활동보다는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이라고 하는 문화적 입장에 역점을 두고 등장했던 것이다.
Ⅰ. 1810년대의 조선사회
1810년대 조선사회는 농업, 수공업, 상업, 공업 등 모든 경제 분야에서 서서히 자본주의적 생산관계가 발생․발전하면서, 그 사회를 지탱해 왔던 봉건적 질서가 해체되는 시기였다. 봉건사회의 해체 과정은 모든 사회 부문에서 진행되었지만, 이를 가능케 한 기본적 동력은 1
(2) 초기 한국 개신교와 여성
'내외법'의 구속력에서 스스로를 해방하고 자율적인 존재로서 자신을 체험하게 된 초기 교회 여성들은 '교회'라는 해방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교회'는 여성들에게 그녀들이 확립한 새로운 정체성을 지지해 주는 새로운 준거 집단이었으며, 교육을
선교사들도 초기에는 민족과 민중을 중시하는 외연(인간화) 중심의 선교에 주력한다.
1903년 감리교 선교사들에 의해 원산에서 시작된 내적체험(신앙적 내연) 운동은 1907년을 정점으로 기독교 신앙이 내적 체험(복음화) 위주로 전환되면서 시대적 상황과 맞물리면서 내연(복음화) 중심의 신앙 흐름이
선교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1)
통일과 민족복음화를 위한 교회의 자아모색
한국의 기독교사를 보면 시대마다 분명히 교계가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테면 ㉮구한말에는 개화와 애국충군이었고 ㉯일제 치하에서는 조국의 독립과 신분해방이었으며 ㉰해방 후에는 국가건
Ⅰ. 서 론
지금의 한국사회는 국제구제금융의 한파(IMF)와 다원화된 사회문제로 인해 가정과 지역공동사회가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국민의 절대적·상대적 빈곤도는 높아지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한국사회는 실지로 기독교 신자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만큼 대단한 위세를 떨치고
선교사 밥 피어스(Bob Pierce)와 한국 전쟁의 현장에서 고통 받는 한국의 고아와 남편을 잃은 부인들을 돕는 한경직 목사는 뜻을 모아 세계의 고통 받는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기구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고, ‘한국 선명회’라는 이름으로 월드비전이 탄생하게 되었다. 월드비전은 한국에서의 전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