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되었다. 구약성서라는 명칭은 이 계약의식의 중대함을 나타내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고대의 계약에 관한 가장 유용하고 광범위한 자료는 청동기시대 말기 Hitites 제국의 문헌들인데 이 문헌들에는 주로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와의 관계 및 북부시리아의 도시국가들에 대한 메소포타미아
Ⅰ. 기독교(크리스트교, 개신교)윤리의 정의
윤리 문제에 관하여, 스스로 자족하여 독립해 있는 하나님의 교리는 하나님의 의지가 어떤 일이 발생하거나 그것을 결정하는 유일한 최종적 힘이라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사물들은 하나님의 계획 때문에 궁극적으로 있는 그대로 존재한다. 피조 된 우주
대한 목회자의 이해와 그에 대한 적용에 의해서 달라지는 것이다. 예전에 대한 옳고 그름의 문제는 어디까지나 전통에 근거한 것이지 말씀에 근거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오늘날의 한국교회 예배에 대해서 몇 가지를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는 성례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다소 약하지 않나 하는
문제가 더 심각해졌다. IMF이후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이것은 곳 가정의 파괴 및 붕괴까지도 이어지고, 청소년들의 탈선의 원인으로 이어짐을 볼 수 있다. 이런 시점에서 가정사역은 교회에 주어진 또 하나의 과제이다.
그리고 가정에서 자녀교육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는 원인
대한 조사를 살펴보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노숙자의 변화 추이는 1997년 12월 400명, 1998년 4월에는 2,000명, 1998년 12월에는 4,500명, 1999년 3월에는 6,200명으로 최고로 증가하였고, 2003년 7월에는 4,300명(쉼터3,459명, 거리 858명)으로 보고되며 대부분이 대도시 지역에 집중되어있다. 서울 64%(2,758명), 부산 13%(557
대한 의미는, “육식”에 대비되는 “채식”과의 구분을 위한 것으로 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즉 육류를 주식으로 삼는 것을 “육식”이라고 하고, 채소류를 주식으로 삼는 것을 “채식”이라 한다. 다만, 비록 밀가루 식품과 육류식품의 섭취가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쌀밥을 주식으로 삼는 우리나라
대한이해’ 로 정의 할 수 있겠다. 이 두 번째 작업은 굉장히 다양한 지적작업이 수행되어져야 하는 작업이고 쉽지 않은 작업이다. 하지만 한국교회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들을 우리는 짚어보며 바로 응답윤리의 시작인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들을 추적하는 것을 시도할
이해된 것은 출애굽 사건이다. 그것이야말로 정치적 압박 가운데 있던 그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 구원자적 능력, 그리고 공의를 가장 잘 묘사해준다. 그러나 출애굽 사건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행위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최종적인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이후에 제안될 공의롭고 평
경제 행위에서 드러나는 문제들, 또는 문화적으로 표출되는 불건전성의배후에는 모두 도덕의 문제가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도덕적, 사회적 위기에도 불구하고, 대학교육은 기능적인 전문인 양성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사회를 바르게 이끌어 나갈 정신적인 지도자를 길러 내지 못하고 있
갈라디아에 있는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해 구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율법을 지켜야 의롭게 된다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여서 사도 바울의 강한 질책을 받았다.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이 너희 눈앞에 밝히 보이거는 누가 너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