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이다.
3. 목회의 신학적 의미
칼빈은 그리스도께서 목회에 사도와 선지자와 복음 전하는 자와 목사와 교사를 주셨는데, 그 주신 목적은 성도를 온전케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심이라.(엡 4:11)는 말씀에서 목회의 신학적 의미를 찾고, 교회의 기능이 곧 목회적 동기임을 말하였다.
개혁사상 형성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을 들 수 있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 신학이었던 스콜라 신학은 11-12세기에 이르러 민중들의 신앙을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로 몰아갔다. 그러자 여기에 대한 반동으로 구원
Ⅰ. 서론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 22:37-40). 자기와 자기 몸을 사랑하라는 말은 자연법칙이다. 이는 동물에게도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위에 있는 하나님과 우리 곁에 있는 이웃에 대한 명령뿐이다. 이와 같은 계명의 목적
수 없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프로테스탄트가 성서를 존중하고 성서를 통해 하나님을 찾고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신비를 기리고(일치운동에 관한 교령, 제21항), 그리스도의 말씀을 기초로 사랑과 덕행을 행하고자 하는 것(일치운동에 관한 교령 제23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Ⅴ. 신구약 중간기를 볼 수 있는 외경
신약성서의 저술가들을 비롯해서 초기교회의 성도들은 자신들을 새로운 종교의 창시자들로 여기지 않았다. 이들은 자신들이야말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나님이 약속하신 언약의 백성이라 생각했다 갈라디아서 6:16을 보면 저자는 교회 공동체를 ‘
교회음악은 가톨릭 음악이 중심이 되었다. 17세기 후반이 되면서 음악의 중심지는 독일로 서서히 움직였다. 독일에서의 교회음악은 루터파의 개신교회가 중심이 되어 발전하였고, 따라서 예배 때 사용되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바흐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을 훌륭하게 융합하고
교회는 사도들 다음으로 교리에 정통성을 가진 자, 교리의 발전에 역사적 위치를 차지한 자들을 뽑아서 교부라고 하고 일정 지역을 도맡아 관리하게 하였다. 교부들은 플라톤의 이데아 개념을 중점으로 크리스트교를 해석하고 체계화 하려하였다. 이러한 교부들 중 가장 유명한 교부로 ‘은총론의 박
교회가 파리를 시작으로 프랑스 남서부에 차례대로 세워졌고, 1559년 프랑스 신교회의 첫 번째 회의에선 제네바와 유사한 종규를 채택하였다. 프랑스의 종교개혁은 점차 많은 지역으로 확산된다. 심지어 부르봉 가문을 비롯한 상당수의 귀족들도 신교로 개종하기까지 한다.
*네덜란드
네덜란드에서는
교회에 선행한다’는 말을 거듭 되풀이한다. 그는 교회가 말씀의 증언자들의 사귐이고, 그 증언자들의 증언적 사명을 통하여 하나님은 계속 자신을 계시하시는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성서는 교회의 증언에 의해 보존된 기록이라고도 하지만 하나님의 계시를 증거하고 있는 한 지금도 살아 있는 하나
. 하지만, 고린도전서의 14:34-35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이하생략)
의 경우처럼 신약 속에서도 여성비하적인 구절 또한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언급은 고린도 지역의 사회 문화의 특징적인 환경과 조건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