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사명을 왕에게 전했다. 왕은 이아손이 놋쇠발을 가지고 불을 뿜는 두 마리의 황소를 쟁기에 매어주고, 용의 이빨을 뿌려 준다면 황금 양가죽을 양도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아프로디테가 쏜 사랑의 화살을 맞게 되어 이아손에게 사랑에 빠진 콜키스의 왕녀 메데아가 이아손과 사랑의 맹세를 하고
주체에게만 의미가 있다. 그렇기에 무능한 부사들은 모두 죽음을 당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부사만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유령의 출몰은 공고한 질서의 균열을 보여주는 문학적 원형이기도 한 것이다.
<햄릿>에 나타나는 아버지의 유령도 이와 매우 유사한 역할을 수행한다. 유령
『라깡과 자아심리학』
1. 라캉의 생애와 핵심 이론의 탄생
1) 유년시절과 스피노자의 『윤리학』
자크 마리 에밀 라캉(Jacques-Marie-Émile Lacan, 1901. 4. 9. ~ 1981. 9. 9, 이하 ‘라캉’)은 정신분석의 창시자이자 창립자로 알려진 프로이드(1856-1939)이래 가장 중요한 정신분석가로 평가 받는다. 그
자기실현을 상징하는 이야기
구조주의 인류학
레비스트로스
여성이 안정적 지위를 획득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
2. 세계의 신데렐라 이야기들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신데렐라 이야기 또는 그와 유사한 이야기들만 해도 수천편이 넘는다고 한다. 가장 유명한 것은 디즈니사에 의해 애니메이션으
, 혹은 텍스트성 무의식이 엮어 내는 어떤 탈문자 현상을 텍스트 이론에서 읽어낼 수 있다고 보았다. 라캉은 무의식은 타자의 담론이라고 정의하였다. 자기 속에 품고 있는 타자, 인간관계 속에 드러나는 타자, 언술적 담론 속에 재현되는 타자, 이 타자성에 대한 인식이 없는 삶은 맹목적인 삶이다.
디론가 간다.
93. 옷을 사서 입고 나오는 한기.
94. 한기와 왔던 해변으로 찾아와 사진의 얼굴조각을 찾는 선화. 그리고 사진에 조각을 맞추자 자신과 한기의 얼굴이다.
95. 버스를 타고 가는 한기.
96. 빨간 원피스 앞에 선 선화.
97. 해변으로 온 한기의 옆에 빨간 원피스를 입은 선화가 옆에 앉는다.
98.
인간의 모든 행위는 내면에서 작용하고 있는 사상, 감정, 의지 등의 심리적 동기에 의해서 비롯된다. 이러한 내면의식이 삶의 행위로 구체화된다. 이것이 이성적으로 실천될 때 과학이나 학문이나 실제적인 삶이 되고, 감성적으로 실천될 때 예술적 삶이 된다. 따라서 문학도 당연히 인간의 심리적 표현
Ⅰ. 들어가는 말
여성인 나는, 여성인 우리는 누구인가? 이러한 여성 정체성에 관한 물음은 역사 속에서 여성의 존재가 철저히 가리워져 왔다는 현실 인식으로부터 출발했다. 남성중심의 역사로부터 빼앗긴 여성의 목소리를 되찾고, 여성이 사회적 행위와 인식의 주체로 바로 세워져야 한다는 여성
뮤직비디오는 3분여의 짧은 시간 안에 그 노래가 시청자들-대중은 더 이상 음악을 들으려고만 하지 않는다. 그들은 눈으로 음악을 보고 느끼기를 원하는 것이다-에게 주고자 하는 감동을 압축해서 전달해야 하는 만큼 화면 한컷 한컷 마다 담겨있는 의미는 일반 드라마보다 더 압축적일 수 밖에 없다.
1. 본문요약
사도세자. 아버지의 손에 의해 뒤주에 갇혀 생을 마감한 비운의 왕자. 이것이 사도세자를 상기하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생각이다. 그렇다면 왜 사도세자는 친아버지에 의해 그토록 비참한 방법으로 죽임을 당했어야 했는가. 본 논문에서는 그 이유를 각 인물들의 정신분석학적 입장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