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
신라시대 이후 고려시대 사경이 성행하게 된 시대적 배경의 일면을 보여줌과 동시에 사경변상도의 가치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사경의 제작은 부처의 말씀을 옮기는 신성한 신앙 행위이므로 흐트러짐 없는 엄격한 절차와 의식이 따랐다. 사경의 제작은 개인의 수행 자세를 바로잡고 부처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대장경 조판의 배경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팔만대장경의 명칭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저술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홈페이지에 의하면 〃팔만대장경은 고려후기 대장도감에서 판각한 대장경으로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해인사에 소장된 불
Ⅰ. 개요
지금까지 사찰관광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지리학적 차원에서의 사찰관광의 공간구성이나 지리적 분포와 유형의 열거에 그치고 있고, 사찰관광에 대한 이미지나 관광으로 인한 부대적인 영향을 검토하는 선에 머물고 있다. 사찰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대체로 사찰이 가지고 있는 관광자
조선, 고려, 통일신라에 걸쳐 우리나라의 불교미술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알아보았다.
◇ 불교미술이란?
불교미술은 불교의 교리를 어떤 형태로든 표현하여 부처에 대한 숭배심과 교리 전달을 위해 만들어진 종교미술로 불교의 조각, 건축, 회화, 공예 등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이다. 이들은
고려 문화의 정수인 팔만대장경을 만들고 최초의 금속활자를 만들어 상정고금예문 28부를 인출하는 등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웠던 고려의 유적지이기도 하다. 당시의 고려 궁터가 강화읍 관청리에 남아 있다. 조선 인조는 1626년 강화를 유수부로 승격시킨다. 이듬해 인조는 정묘호란을 겪으며 이곳으로
주성한 한중 혼합양식 범종들은 흥천사명동종(1462), 성화4년명동종(1468), 낙산사동종(1469), 봉선사종(1469), 금강산 유점사종(1469), 해인사 홍치4년명동종(1491), 유점사 출토 조선동종(15세기), 쓰시마 섬 엔쓰지 조선동종(15세기 후반), 묘관음사동종(15세기 후반) 등 총 9구에 달한다. 이중 낙산사동종은 지난
때는 영탑사(靈塔寺) ·육왕사(育王寺) 등 많은 절이 건립되었다. 1937년 평양 청암동의 금강사지(金剛寺址)를 발굴 조사한 결과 5세기에 창건된 금강사지에는 남향으로 중문(中門) 안에 팔각목탑이 배치되고 동서(東西)에 2개의 건물터가 있으며 북쪽에 3개의 건물터가 동서로 나란히 배치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