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작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으며 <소>에서도 현실비판의 시선으로 사실적으로 상황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유치진의 <소>는 1920년대의 극 전반에 지배적으로 작용했던 사실주의의 흐름과는 조금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가 주장한 대극장 이론에 따라 과장된 행동을 함으로써 드러나는
날」에서 군중과 함께 시위를 하고 해가 저물어 하숙으로 돌아와서는 상급생의 명을 받아 독립신문을 돌리게 되었던 것을 가슴 벅차게 느꼈었다고 회고하고 있다. 그런데 3․1운동 낌새를 알아챈 그의 부친이 그 해 4월에 결혼을 성사시킴으로써 그의 발목을 묶어버렸다. 이렇게 본의 아닌 결혼을 하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몹시 거친 신낭만주의로 시작되어 변증법적 사실주의로 발전되었다.
2. 풍자 문학
1) 개념
풍자는 흔히 현실에 대한 부정적 비판적 태도에 근거를 두고 성립되며, 현실의 모순과 불합리를 정면으로 비판할 수 없을 경우, 측면 또는 간접적으로 공격하는 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대상과 주제를 우습게 만들고 그것에 대해 모욕, 경멸, 조소의 태도를 환기시킴으로써 대상과
날 그의 데뷔작 「파금」이나 그 후의 「부자」,「장산곶」 등 작품의 배경이 되기도 하고, 이웃 용연읍에는 용소전설을 가진 용소가 있어서 그의 대표적 장편인 『인간문제』의 한 모티브를 이루기도 한다. 강경애는 불우했던 이 어린 시절을 1937년 말에 「自敍小傳」으로 기록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
Ⅰ. 개요
KAPF 해체기 전후의 작품들은 채만식에게 있어 아주 중요하고도 곤혹스러운 작품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는 2년이라는 짧지 않은 공백기를 통해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KAPF 해체에 즈음하여 채만식은 기존의 현실 인식 태도나 창작 방법을 수정하거나 포기해야 할 필요를 느낀 듯하다. 이
3. 채만식 풍자문학의 총괄 :『태평천하』
앞서 살펴보았던 채만식 문학세계의 다양한 주제와 양식들을 총괄하여 집약한 작품은『태평천하』라고 할 수 있다.『태평천하』는 반어적인 제목에서부터 작품의 아이러니적인 성격을 드러내고 있으며, 전통적 판소리 사설체를 적절히 활용하여 풍자의 효
1. 일제 강점기의 희곡
1) 시대개관
① 1910년대
· 무단정치로 일컬어지는데, 일제가 야만적인 무력을 앞세워 사회의 전 영역을 장악
· 토지조사사업, 회사령을 제정하여 경제적 수탈을 실시
· 민족 자주적인 문화는 억압되고 일본적인 성향을 가진 문화들이 발호
· 일제의 신파극이 수입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