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으로 보았으며, 김학수(1969), Osborn(1953) 등은 사고의 개념과 구성 요인을 추출하여 이들의 관계를 언급하였다. 이 같은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한국교육개발원 사고력 교육 연구진은 "사고란 문제 상황이나 장면에 직면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적 활동"이라고 정의하
(2009)은 영화를 활용한 한국어의 어휘 및 문법 표현을 익히는 과정에서 한국의 문화를 접하게 하도록 하였는데 영화를 이용해 교수·학습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재 <스크린 한국어>를 소개하고 학습자들이 ‘듣기·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읽기·쓰기’도 두루 익힐 수 있는 지도법을 제시하였다.
통합교육으로 인해 특수학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질적 양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전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2. 정 의
1) 용어의 변천
영국은 1913년에 정신결합법을 제정하였고 “정신결함은 18세 이전에 존재하는 인간의 내재적인 원인 또는 질병과 상해에 의한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로 정의하였
활동과 정의적인 측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하고,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 해결은 혼자 하는 활동보다는 집단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하였다.
끝으로 전통적인 경쟁 학습 구조를 포기하고 협동적으로 조직된 토론을 강조하여 소집단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활동에 대하여 상세히 알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의 활동은 학생들이 참여하였던 수업의 주제와 내용, 그리고 그들이 공부한 언어 기능과 그들이 받은 지도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것들을 잘 알고 있어야 교사는 앞으로의 수업 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3. 목표
학습의 목표를 분명히
학습(STAD), 팀간의 학업성취 경쟁을 통한 협력 학습(TGT), 개별화를 위한 협력학습(TAI), 읽기쓰기를 위한 협력 학습(CIRC)이 있다.
협력 학습에는 과제분담 방식을 사용한 Jigsaw모형과 GI모형이 있고, 보상 방식을 사용한 STAD모형, TGT모형이 있다. 과제분담과 보상 방식을 결합한 JigsawⅡ와 개별 교과별로 특성
이행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창작교육은 특정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적인 교육이어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창작교육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습득해야 하는 것은 특정한 양식의 작품을 써내는 능력이 아닌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이라 보기 때문이다.
읽기방법
⑦ 읽기와 쓰기의 통합
⑧ 어휘의 체계적 지도
3) 쓰기
① 화제 선택의 기회 부여
② 쓰기과정의 지도
③ 긍정적 태도의 쓰기 지도
④ 상호작용적 쓰기의 지도
⑤ 작문을 쓸 기회의 확대
⑥ 고쳐쓰기의 지도
Ⅱ. 국어과 기초기본학습지도(수업, 교육)
1. 읽기읽기의 기초 학습에서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표현)하고 언어에서 의미를 추출하여 재구성(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학습이 균형있게 이루어질 때에 효과적으로 신장되는 능력이다. 이것이 제7차 교육 과정에서 국어과의 성격을 규정한 기본 관점이다. 이는 국어 활동의 지적 기반으로서의 지식 학습이 강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