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과 특징에 관한 개관
1. 조선전기의 국문학
1) 조선 전기 국문학의 개관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 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 시대의 문학을 전 ,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1. 속요의 장르 명칭
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개념을 가진 분야가 속요이다. 장르명칭으로 고려가요, 麗謠, 고려가사, 속요, 고속가, 속악가사, 별곡, 麗歌 등의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고려속요와 고려 가요-작품의 형식과 내용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Ⅰ. 서 론
시조문학은 고시조에서 현대시조에 이르기까지 그 기사법이 다양하게 변모되어 왔다. 특히 현대시조는 작자에 따라 너무 다양한 표기를 구사하기 때문에 자유시 형태와 같다고 착각할 수 있을 정도이다. 기사 형식은 초‧ 중‧ 종 3장으로 구성된 시조를 몇 행으로 나누어 적느냐 하
『가곡원류』의 이본과 그 특징
~ 목 차 ~
1. 서론
2. 『가곡원류』의 이본 검토
3. 『가곡원류』의 전개와 유통
4. 결론
1. 서론
△ 『歌曲源流』(국립국악원 소장본)
19세기 말 가곡 문화의 중심에는 『歌曲源流』라고 일컬어지는 가집이 위치하고 있다. 朴孝寬, 安玟英을 중심으로 편찬된 『歌曲源流』
Ⅰ. 안민영의 생애
안민영은 그 출생과 사망이 명확하지 않다. 그는 조선 말기 고종 때 가객으로서 활동하였을 것으로 짐작되며 자는 성무(聖武), 호는 주옹(周翁)이다. 그는 서얼(庶孽) 출신으로 성장배경 또한 명확한 것이 없다. 1876년(고종13)에 《가곡원류(歌曲源流)》를 편찬 간행하였고 가곡의
음악의 갈림길에서 본 현실
신재효와 안민영
문학적 업적을 통해 보는 현실인식
<목차>
문화적 시대배경
신재효와 안민영의 생애와 업적
신재효의 생애와 업적 안민영의 생애와 업적
작품으로 보는 작가의 현실인식
신재효의 판소리
<적벽가> <춘향가>
안민영의 시조
<가곡원류> <금옥총부>
신재효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