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적 시각이다. 이수곤, 앞의 논문, 317쪽.
기호의 해석은 약호가 찾아질 때 가능한데, 약호는 사회적 조건과 문화적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송효섭, 『문화기호학』, 민음사, 1997, 38쪽.
기호들이 어떠한 법칙에 의해 기호 활동이 이루어진다고 할 때, 그 구체적인 모습은 대개 양항성(兩項性)과 비
2) 해체주의
해체는 중심의 해체이며 구조의 해체이고 이성의 해체-이에 대해서 탈중심, 탈구조, 탈이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이다. 소쉬르의 기호학적 체계는 자의적일 수는 있지만 특정한 규칙성 또한 갖고 있다. 예를 들면 다른 기호들과의 차이성에 의해서 한 기호의 기의와 기표는 확정된다. 그
수 있다고 봄으로써 텍스트성(결속구조와 결속성)이 텍스트를 규정하는 완전한 하나의 잣대로 기능 할 수 없음을 내비치고 있다. 고영근의 이러한 관점은 최근 텍스트언어학의 개념 정립을 인지의미론의 원형이론으로 설명하려는 이성만과도 상통한다. 이성만은 범주는 원형적 구조를 갖는다는 인
원형비평에서는 복합적인 모티브를 지닌 인류 보편적 비극으로 생각되겠다. 또한 고구려 왕비의 갈등은 개인과 사회, 자유와 속박, 인간 가치와 비인간적 가치와의 갈등으로서, 낙랑과 자명고 전설을 통해 형상화하였는데, 작가는 이를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하며 인식론적인 탐색 과정을 표현하고자
원형의 이야기이다. 분명한 주제의식은 물론 캐릭터의 색깔까지 분명하다. 또한 이야기의 구조도 명확하다. 그리고 이러한 신화적 원형은 ‘신데렐라 이야기’처럼 세계 각국에서 유사한 모습으로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신화들은 콘텐츠로 제작했을 때 그 콘텐츠는 자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
서론-이미지와 이야기
영화에서의 이미지가 재현성에서 벗어나는 순간 이미지는 단순한 사유의 재현적 모방이라는 지위에서 벗어나서 존재론적 독자성을 가지게 된다.
이미지에 관한 논의가 지향하는 점은 영화를 언어학에 기초를 둔 기호학적 접근에 대한 공격이다.(해석적 도식은 불가능하다)
본명은 연식이며 소월은 필명이자 아호이다. 그의 시는 서구편향성의 초기 시단 형성과정에 있어서 한국적인 정감과 가락의 원형질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민족시, 민중시의 소중한 전범이 됨. 1902년 9월 7일 평북 구성군 서산면 왕인동의 외가에서 태어나서 백 일 후 본가인 평북 정주군 곽산
원형을 만들어오게 된 것이다.
2008년 여름, 영화를 보기위해 영화관을 찾았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리우드의 영웅이 극장가를 휩쓸고 있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아이언맨>에 이어 <인크레더블 헐크>, 그리고 바통을 이어받은 <헨콕>까지, 영웅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영화들은 순탄한 흥행성적을
기호학적 입장에서 문화와 의미의 관계를 보면 문화가 곧 의미의 묶음이며 나아가 기호체계임을 알 수 있다. 문화와 의미가 유사한 영역으로 파악되므로 의미의 중복을 피하는 동시에 대상으로서의 문화가 아니라 관점과 성격으로서의 문화의 개념을 중시한다는 측면에서 문화 컨텐츠에서의 문화는
1. 들어가는 말
음식은 기호학적으로 분석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음식은 인간이 그들의 삶을 유지하고 영위하기 위하여 만들어낸 수단이다. 음식을 배제하는 인간의 삶이란 있을 수 없기에 음식에 대한 인간의 욕망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욕망이 단순한 본능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문화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