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을 탐구하여 보고, 영화의 산업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현재 영화 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앞으로의 영화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누그러뜨리는 역할까지 함께 수행함으로써, 긴장과 이완을 동시에 가져다주었다. 비록 당시의 지배적인 패러다임이 진리가 아니었음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밝혀지게 되더라도, 중요한 것은 ‘바로 그 과학’이 SF 문학 속에서 인생과 인간정신을 탐구하는 데 훌륭한 도구로서 기능한다는 점이다.
디지털 정보시대에 SF의 이러한 역할은 더욱 중요성을 가진다고 생각된다. 더 이상 인간이 도구와 기술을 완벽히 통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이진우, 「사이보그도 소외를 느끼는가」,『철학논총』22권, 1호, 2000, p.18 참조.
현대의 인간은 자신이 사용하는 도구와 기술을 반성적으로 비판할
도구적 사고와 방법에 의한 체제와의 충돌이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처하려면 웹 환경에 대한 적응력으로 개발하고 콘텐츠의 본질적 해석을 추구해야만 한다.
초창기 웹에서의 콘텐츠는 정보를 중심으로 한 단일 콘텐츠, 다시 말하면 오프라인의 정보들이 디지털화되어 온라인
1) 예술과 디지털의 만남
아직까지 우리는 예술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고품격의 무엇인가를 떠올린다. 오페라 극장에서의 공연을 생각하고, 전시회에 걸려 있는 한 폭의 초상화를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인지 보통의 사람들은 예술은 나와는 동떨어진 세계의 것으로 취급하기 쉽다. 하지만 예술의 근
2. 과학영역 : 초등 지구과학
과학 영역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중에서 분석 단원 '태양의 가족'은 지구과학 영역에 해당한다. 초등 지구과학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교과 중 지구과학 분야에 근거한 천문, 기상, 해양, 지질 및 지구물리 분야의 영역을 연구한다. 특히, 초등 과학과 관련된 태양계와 별
디지털과 조우하는 그리너웨이
그는 영화가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적 실험들을 계속하고 있으며 그 연장선상에서 이번 ‘필로우 북’이 탄생되었다. 이전의 영화에서는 미장센과 몽타쥬라는 영화적 도구를 중심으로 그의 영화적 실험이 진행되었다면 이번 영화에서 그는 디지털이라는 혁신된 기술
디지털 시대의 고학력 인재양성을 위하여 효과적 학습방법이 모색되어 왔다. 디지털시대의 도래로 기존의 교육방식에 커다란 전환이 생겨났고 이러한 디지털 기술 중심의 학습은 새로운 교육방향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수동적 지식의 전달이 아닌 능동적 지식 탐구 학습으로의 전환은 협동적 시너지
도구인 것은 확실하다. 과거의 문자 대화 방식(DOS, UNIX 등)의 사용환경에서 근래 그래픽 환경(Graphical User Interface : GUI)이 컴퓨터에서 제공되면서 어려웠던 컴퓨터의 사용이 훨씬 간편하게 되었다. 특히,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IBM-PC의 DOS 운영체제에서 Windows 3.x 환경을 사용하게 되자 훨씬 간편
국제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사람끼리 더욱 쉽게 많이 접촉하여 문학을 논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우리는 인터넷을 통하여 전세계에 걸쳐 수많은 사람들이 작업한 고전부터 현대까지의 많은 문학작품을 접할 수 있고 작가들과 직접 이야기하고 토론을 펼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