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스크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대상으로 마스크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비록 몇 번 쓰다가 버리고 다시 새로운 마스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중하게 여기는 대상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애지중지하는 스마트폰보다도 마스크가 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소
1. 마스크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대상으로 마스크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비록 몇 번 쓰다가 버리고 다시 새로운 마스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중하게 여기는 대상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애지중지하는 스마트폰보다도 마스크가 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소
무정물이 무엇이 있는가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이 장에서는 글과생각1공통)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대상을 한 가지 혹은 두 가지를 선정하고 해당 대상과의 만남, 함께한 내력, 소중하게 여기는 이유 등에 관하여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30점)- 사람과 종교적 절대자를 제외한 모든 대상(동물이나 식물
무정을 시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
무정」이 최초의 현대 소설로 현대문학이 시작되었다...
3. 춘원(春園) 이광수
1910년대에 이루어진 이광수의 문필활동은 시 ․ 소설 ․ 수필 등의 순문예적 활동뿐만 아니라, 논설 ․ 평론 등의 주변활동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경주되었다는 사실에서 그의 사상적 출발점이 계몽주의였음을
관점에 따라 다양한 세부 논의가 있다. 여기서는 대표적으로 세 관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시-’를 상위 신분성의 표시로 보는 이숭녕(1964), 존칭 체언의 무정화와 ‘-시-’의 통사적 파격 해소를 연관시키는 박양규(1975), 주어 일치소로 보는 유동석(1993)의 견해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무정’에 대해 알아보며, 창조파를 통한 순수문예 선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 본 론
1) 단편 소설의 형성
1910년대에 들어 새롭게 형성된 신지식층 작가들은 구시대적 면모를 보이는 신소설의 세계에 만족할 수 없었다. 당시 신소설은 표면적으로는 문명개화를 외치고 있었으나 상당수가 과거 세
Ⅰ. 서론
1. 연구사 검토
이광수(춘원)는 1892년에 평안도 정주에서 태어나 6.25때 월북하여 1950년 10월에 사망하였다. 그는 ‘한국의 톨스토이’라고도 불리며 한국 최초의 장편소설 <무정>을 발표하여 한국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다. 이러한 춘원의 삶을 ‘고아의식’으로 살펴보는 견해가 있는데,
강조하는 것에 해당한다.
이러한 상황은 어찌 보면 우연의 우연성이 지각되지 않은/못한 탓이라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신소설 일반에 우연이 미만하고 이광수의 『무정이나』 1920년대 중반의 소설에서도 우연을 부정적으로 의식하고 배제하려는 시도를 찾기 어려운 점을 염두에 두면, 신소설
표정연기에 중점을 두어 대부분 성격이 용맹하고 호방한 영웅들을 연기한다. 〈삼국지〉의 장비
3) 무정(武淨) : 무이화(武二花)라고도 하며, 무예를 위주로 하는 화검으로, 싸우고 넘어지는 연기가 빼어나다. 주로 거칠며 사나운 인물을 연기하거나, 격투가 끝나고 난 뒤의 모습을 표현하기도 한다.